국제 공인 견종

국제 공인 견종

닥스훈트

FCI 스탠다드 No. 148

원산지 독일
용도 지상 및 지하용 수렵견
FCI 분류 그룹 4
체고

닥스훈트 - 가슴둘레 35cm 이상, 체중 9~12kg 

미니어쳐 닥스훈트 - 가슴둘레 35cm, 체중 4.5~4.8kg

카닌헨 닥스훈트 - 가슴둘레 30cm 이하, 체중 3.2~3.5kg


※ 닥스훈드는 사이즈에 따라 3가지 품종, 모질에 따라 3가지 품종 합계 9가지 품종이 있다.

스무스 헤어드, 롱 헤어드, 와이어 헤어드 닥스훈드.
스무스 헤어드 미니어쳐, 롱 헤어드 미니어쳐, 와이어 헤어드 미니어쳐 닥스훈드
스무스 헤어드 카니헨, 롱 헤어드 카니헨, 와이어 헤어드 카닌헨 닥스훈드.

 

역사

다켈, 테켈로도 불리는 닥스훈트는 중세 시대부터 등장했다. 땅굴 사냥에 적합한 견종을 얻기 위해 브라켄(Bracken)’ 종을 활용한 교배가 꾸준히 이루어진 결과였다. 다리가 짧은 것이 특징인 브라켄 종에서 생겨난 닥스훈트는 활용도가 높고 사냥에 특히 쓸모가 많은 견종으로 인정 받았다. 지상에서도 냄새를 맡고 짖으면서 사냥한 동물이 쓰러진 위치를 추적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다. 닥스훈트 클럽 중에서 역사가 가장 오래된 곳은 1888년에 설립된 도이치 테켈클럽(Deutsche Teckelklub)’이다.

 

오랜 세월에 걸쳐 닥스훈트는 세 가지 크기(닥스훈트, 미니어처 닥스훈트, 레빗 닥스훈트)와 세 가지 종류의 털(스무스 헤어드, 와이어 헤어드, 롱 헤어드)로 총 9종류로 나뉘어 번식되었다

 

  

 

외모

체고가 낮고 다리가 짧다. 몸이 길지만 전체적으로 작고 다부진 체형으로, 근육이 잘 발달되어 있다. 머리를 다소 거만하고 도전적인 모습으로 들고 있으며, 얼굴에서는 기민한 표정이 느껴진다. 닥스훈트의 특징적인 체형은 지상 및 지하에서 민첩하고 빠른 작업이 가능하게 하며 성적이형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중요한 신체 비율

지면부터 어깨까지 측정한 길이는 체고의 약 3분의 1 정도이다. 체장(복장뼈자루 지점에서 엉덩이 끝 지점까지)과 어깨까지의 체고의 비율은 약 1.7- 1.8:1이다

 

행동 / 성격

선천적으로 다정하며 긴장하거나 공격성을 드러내지 않는 침착한 견종이다. 후각이 우수하다. 열정과 인내심을 두루 갖추고 민첩하게 움직이는 사냥견이다 

 

머리

위에서 내려다보거나 옆에서 보면 머리가 긴 편이다. 코로 갈수록 폭이 좁아지지만 끝이 뾰족하지 않다. 눈썹 활 부분이 선명하게 드러난다. 코 연골과 콧등이 길고 좁다 

두부

두개골 - 다소 납작한 편으로 너무 넓지 않다. 아치형으로 살짝 둥근 콧등과 가까워질수록 폭이 점차 좁아지는 형태를 띤다. 후두골의 피크(꼭대기)는 많이 드러나지 않는다.

스톱: 겨우 구분된다.

 

안면부

: 표면의 가죽이 잘 발달되어 있다.

주둥이: 길고 상당히 넓적하며 튼튼하다. 을 눈의 수직 정도의 높이로 넓게 벌릴 수 있어야 한다.

입술: 팽팽하다. 아래턱을 충분히 덮고 있다.

/이빨: 턱이 잘 발달된 편이다. 치열이 고르고 위아래 이빨이 단단하게 맞물리는 협상교합이다. 이빨은 치식에 따라 42개가 모두 갖추어져야 하며 튼튼한 송곳니가 정확하게 맞물리는 구조가 가장 이상적이다


■눈

크기는 중간 정도로 아몬드형이며 미간이 넓다. 에너지가 넘치면서도 친근한 분위기를 풍긴다. 사나운 인상이 나타나지 않아야 한다. 피어싱은 허용되지 않는다. 색깔은 모색과 상관 없이 밝은 적갈색이나 짙은 적갈색(bright, dark reddish brown), 검은 빛이 도는 갈색(blackish brown)이다. 피쉬 아이(fish eyes), 펄 아이(pearl eyes)를 포함한 홍채 이색증(wall eyes)은 적절치 않으나 피모에 얼룩무늬가 있는 개의 경우 허용된다. 눈꺼풀은 착색이 잘 되어 있다

■귀

두개골에서 높은 곳에 위치하며 방향이 앞쪽으로 과도하게 치우치지 않아야 한다. 길이도 충분히 길되 과도하게 길지 않아야 하며 입술의 끝부분에 닿아야 한다. 둥근 모양이며 귀 끝이 볼 가까이에 닿도록 늘어뜨리고 있고, 귀에 움직임이 많다.  

 

충분히 길고 근육질이다. 목의 피부는 탄탄하게 밀착되어 있다. 목 뒷부분은 약간 아치형이다. 전체적으로 목을 자연스럽게 높이 들고 있다 

 

몸통

: 목부터 약간 비스듬하게 경사진 엉덩이까지 등선이 조화롭게 이어진다.

기갑: 확연히 구분된다.

: 높은 기갑 뒤로 등선이 흉추를 따라 일직선으로, 또는 뒤로 갈수록 약간 높아지는 형태로 길게 이어진다탄탄하고 근육이 잘 발달되어 있다.

허리: 튼튼한 근육이 형성되어 있다. 충분히 긴 편이다.

엉덩이: 넓적하고 긴 편이다. 수평이거나 많이 비스듬하지 않다.

가슴: 흉골이 발달되어 돌출된 편이므로 흉골 양 옆이 약간 오목한 것처럼 보인다. 흉곽은 정면에서 보면 타원형이고 위에서 내려다보거나 측면에서 보면 심장, 폐가 발달할 수 있는 공간이 충분히 확보될 정도로 널찍하다. 늑골은 몸 뒤쪽까지 길게 이어진다. 어깨뼈의 길이가 적당하고 다리 윗부분과 만나는 각이 적절해야 한다. 측면에서 보면 앞다리가 흉골의 맨 아랫부분을 차지한다. 목 밑에 처진 살(dewlap)은 드러나지 않는다.   

복부 윤곽과 복부: 약간 홀쭉하다(tuck up). 가슴은 연속적으로 복부로 부드럽게 전환된다.   


꼬리

꼬리는 등선과 자연스럽게 같은 높이로 들고 있으며, 약간 떨어질 수 있으나 등선 위로 올라갈 수 없다. 꼬리 끝의 3분의 1은 약간 굽어도 허용된다

 

사지

■앞다리

전체적인 모습: 근육이 탄탄하게 발달되어 있고 각 부분이 적절한 각으로 굽어 있다. 정면에서 보면 윤곽이 분명(팽팽하게 밀착된 피부)하고 일자로 뻗어 있으며 뼈가 튼튼하다. 발가락은 정면을 향하며 가슴의 가장 낮은 부분에 위치한다.   

어깨: 근육이 잘 발달되어 있다. 긴 어깨뼈(앞다리 상부의 약 90도 각도)가 가슴과 밀착되어 비스듬하게 자리한다.

앞다리 상부(상완) : 길이가 어깨뼈와 동일하며, 어깨와 거의 직각으로 만난다. 뼈가 단단하고 근육이 잘 발달되어 있다. 늑골과 가까이에 위치하지만 움직임에 방해가 되지 않아야 한다.

무릎(엘보): 방향이 안쪽이나 바깥쪽으로 치우치지 않아야 한다.

전완: 짧은 편이나, 바닥과 몸통 사이에 바닥부터 기갑까지 측정한 체고의 약 3분의 1에 해당되는 간격이 확보되어야 한다. 최대한 일자로 곧게 뻗은 형태가 적절하다.

발목관절: 어깨 관절의 간격보다 두 다리의 발목관절 사이 간격이 약간 더 좁다.

발목: 측면에서 보았을 때 앞으로 과도하게, 혹은 확연히 구분될 정도로 기울어지지 않아야 한다.

앞발: 발가락끼리 밀착되어 있고 위로 볼록하다. 발바닥에는 단단하고 탄성이 우수한 패드가 두툼하게 덮여 있다. 발톱은 짧고 단단하다. 색상: 아래 색상 정의 참조. 다섯 번째 발가락은 특별한 기능이 없다.

■뒷다리

전체적인 모습: 근육이 탄탄하게 발달되어 있고 앞다리와 조화를 이룬다. 무릎과 비절은 크게 굽어 있다. 서 있을 때 두 다리가 너무 가깝지도 멀지도 않은 위치에서 평행을 이룬다.

허벅지 상부: 충분히 길고 근육이 잘 발달되어야 한다.

무릎관절: 넓적하고 튼튼하다. 확연히 굽어 있다.

허벅지 하부(하퇴): 짧다. 허벅지 윗부분과 거의 직각으로 만난다. 근육이 잘 발달되어 있다.

비절: 강하고, 힘줄이 튼튼하며 피부가 단단하다.  

발목: 비교적 짧은 편이다. 걸으면 허벅지 하부와 가까워진다. 앞으로 약간 휘어진 형태를 띤다.

뒷발: 발가락 네 개가 서로 밀착되어 있으며 위로 볼록하다. 패드가 단단하여 서 있을 때 자세가 안정적이다

 

걸음걸이 / 움직임

지면을 넓게 포괄하면서 자연스럽고 힘차게 걷는다. 앞다리를 많이 들어올리지 않아도 다리를 멀찍이 내딛고 뒷다리에서 강력한 추진력을 얻어서 이동하며, 그 힘이 등선의 탄력적인 움직임으로 이어진다. 꼬리는 등선과 동일한 높이로 들고 있거나 약간 비스듬하다. 걸을 때 앞다리와 뒷다리 모두 평행하다. 

 

피부

팽팽하게 밀착되어 있으며 착색이 잘 되어 있다. 색상: 아래 색상 정의 참조 

 

피모

■스무스 헤어드

 

: 매끄럽고 윤기가 흐르는 짧은 털이 촘촘하게 덮여 있다. 뻣뻣한 털이 밀착되어 자란다. 사이사이에 털이 없는 부분이 없어야 한다.

 

꼬리: 가늘고 털이 충분히 덮여 있지만 과도하게 풍성하지 않아야 한다. 꼬리 아래에 길고 뻣뻣한 털이 있더라도 결점으로 보지 않는다.

 

모색:

 

a) 단색: 적색(red). 검은색(black) 털이 섞인 경우도 허용되지만 선명하게 어두운 색이 바람직하다. 작은 흰색 반점(최대 지름 3cm)은 가슴에만 허용된다. , 발톱, 패드는 검은색(black)이다. 적갈색(reddish-brown)도 허용되나 선호되지는 않는다.

 

b) 두 가지 색(two-colored): 짙은 검은색(deep black) 또는 갈색(brown)을 바탕색으로 황갈색(tan) 무늬(어두울수록 좋음)가 눈과 주둥이 양쪽 측면, 아래 입술, 귀 안쪽, 가슴, 다리 안쪽과 뒷면, , 항문 주변, 꼬리 아래 3분의 1 또는 절반에 해당되는 면적까지 나타난다(이 같은 무늬를 브랜드(Brand)’라고 한다). , 발톱, 패드의 색은 바탕색이 검은색인 경우 검은색, 바탕색이 갈색인 경우 갈색이다. 작은 흰색 반점(최대 지름 3cm)은 가슴에만 허용된다. 황갈색(tan) 무늬가 과도하게 넓게 퍼지거나 부족하지 않아야 한다.

 

c) 얼룩반점(Dapple) 패턴(Merle, ): 바탕색은 무조건 짙은 색(검은색 또는 갈색)이어야 한다. 예외: 적색(red) 얼룩 반점(적색에 어두운 반점). 회색(grey)이나 베이지(beige) 색의 반점이 불규칙하게 형성된 형태가 선호된다(, 무늬가 큰 경우는 적절치 않다). 짙은 색과 옅은 색 모두 두드러지지 않아야 한다. , 발톱, 패드의 색은 a), b) 참고.

 

d) 얼룩무늬(Brindle, 브린들): 얼룩무늬(Brindle, 브린들) 닥스훈트는 적색(red) 털에 어두운 색의 무늬가 형성된다. , 발톱, 패드는 검은색(black)이다.

 

  위에서 언급된 모색 및 패턴 외에는 전부 실격요소이며 색소 부족은 매우 선호되지 않는다. 


■와이어 헤어드

피모

 

주둥이와 눈썹, 귀 안쪽을 제외한 전신에 곱슬거리고 균일하게 촘촘히 나 있는 상모와 하모가 자란다. 정수리(Top knot)와 발의 부드러운 털은 매우 선호되지 않는다. 주둥이에는 턱수염이 뚜렷하게 형성된다. 눈썹도 숱이 많다. 귀 안쪽에는 몸통보다 길이가 짧고 매끄러운 털이 자란다. 꼬리는 털이 촘촘하고 균일하게 충분히 덮여 있다.

 

모색:

 

a) 단색: 적색(red). 검은색(black) 털이 섞인 경우도 허용되지만 선명하게 어두운 색이 바람직하다. 작은 흰색 반점(최대 지름 3cm)은 가슴에만 허용된다. , 발톱, 패드는 검은색(black)이다. 적갈색(reddish-brown)도 허용되나 선호되지는 않는다.

 

b) 다양한 색(Multi-coloured): 야생 멧돼지 색(wild boar * 흐릿한 회색 털 사이사이에 검은색 털이 섞인 형태), 갈색 야생 멧돼지 색(brown wild boar), 검은색(black)과 황갈색(tan)무늬, 갈색(brown)과 황갈색(tan) 무늬. 황갈색(tan) 무늬(어두울수록 좋음)가 눈과 주둥이 양쪽 측면, 아래 입술, 귀 안쪽, 가슴, 다리 안쪽과 뒷면, , 항문 주변, 꼬리 아래 3분의 1 또는 절반에 해당되는 면적까지 나타난다. , 발톱, 패드의 색은 바탕색이 야생 멧돼지 색(wild boar), 검은색(black)과 황갈색(tan)무늬 인 경우 검은색, 바탕색이 갈색 야생 멧돼지 색(brown wild boar), 갈색(brown)과 황갈색(tan) 무늬인 경우 갈색이다. 작은 흰색 반점(최대 지름 3cm)은 가슴에만 허용된다. 황갈색(tan) 무늬가 과도하게 넓게 퍼지거나 부족하지 않아야 한다.

 

c) 얼룩반점(Dapple) 패턴(Merle, ): a), b) 참고. 바탕색은 무조건 짙은 색(야생 멧돼지 색, 검은색 또는 갈색)이어야 한다. 예외: 적색(red) 얼룩 반점(적색에 어두운 반점). 회색(grey)이나 베이지(beige) 색의 반점이 불규칙하게 형성된 형태가 선호된다. 짙은 색과 옅은 색 모두 두드러지지 않아야 한다. , 발톱, 패드의 색은 a), b) 참고.

 

d) 얼룩무늬(Brindle, 브린들): 얼룩무늬(Brindle) 닥스훈트는 적색(red) 털에 어두운 색의 무늬가 형성된다. , 발톱, 패드는 검은색(black)이다.

 

  위에서 언급된 모색 및 패턴 외에는 전부 실격요소이며 색소 부족은 매우 선호되지 않는다

 

■롱 헤어드

피모

 

상모는 매끄럽고 윤기가 흐르며 하모는 몸에 밀착되어 자란다. 목과 몸 아랫부분은 털 길이가 다른 곳보다 길다. 귀 뒷면에 난 털이 귀 아랫부분까지 길게 일어진다. 다리 뒷부분에도 기다란 장식 털이 나 있다. 꼬리 아래에 난 털이 가장 길어서 뚜렷한 깃발 모양이 형성된다.

 

모색:

 

a) 단색: 적색(red). 적색(red)의 상모와 검은색(black)의 하모. 선명하게 어두운 색이 바람직하다.

작은 흰색 반점(최대 지름 3cm)은 가슴에만 허용된다. , 발톱, 패드는 검은색(black)이다. 적갈

(reddish-brown)도 허용되나 선호되지는 않는다.

 

b) 두 가지 색(two-colored): 짙은 검은색(deep black) 또는 갈색(brown)을 바탕색으로 황갈색(tan) 무늬(어두울수록 좋음)가 눈과 주둥이 양쪽 측면, 아래 입술, 귀 안쪽, 가슴, 다리 안쪽과 뒷면, , 항문 주변, 꼬리 아래 3분의 1 또는 절반에 해당되는 면적까지 나타난다(이 같은 무늬를 브랜드(Brand)’라고 한다). , 발톱, 패드의 색은 바탕색이 검은색인 경우 검은색, 바탕색이 갈색인 경우 갈색이다. 작은 흰색 반점(최대 지름 3cm)은 가슴에만 허용된다. 황갈색(tan) 무늬가 과도하게 넓게 퍼지거나 부족하지 않아야 한다.

 

c) 얼룩반점(Dapple) 패턴(Merle, ): 바탕색은 무조건 짙은 색(검은색 또는 갈색)이어야 한다. 예외: 적색(red) 얼룩 반점(적색에 어두운 반점). 회색(grey)이나 베이지(beige) 색의 반점이 불규칙하게 형성된 형태가 선호된다(, 무늬가 큰 경우는 적절치 않다). 짙은 색과 옅은 색 모두 두드러지지 않아야 한다. , 발톱, 패드의 색은 a), b) 참고.

 

d) 얼룩무늬(Brindle, 브린들): 얼룩무늬(Brindle) 닥스훈트는 적색(red) 털에 어두운 색의 무늬(brindle)가 형성된다. , 발톱, 패드는 검은색(black)이다.

 

  위에서 언급된 모색 및 패턴 외에는 전부 실격요소이며 색소 부족은 매우 선호되지 않는다.

 

크기와 체중

최소 생후 15개월 측정. 가슴둘레는 기갑의 가장 높은 지점에서 가슴의 가장 낮은 지점까지 타이트 하게 측정한다.

■닥스훈드

수컷: 37 – 47 cm

암컷: 35 – 45 cm

■미니어쳐 닥스훈드

수컷: 32 – 37 cm

암컷: 30 – 35 cm

■래빗 닥스훈드 

수컷: 27 – 32 cm

암컷: 25 – 30 cm  

 

결점 요소

상기 기술된 사항에서 벗어나는 점은 모두 결점으로 간주된다. 각 결점의 중대성은 기준에 벗어난 정도, 개의 건강 및 복지에 끼치는 영향과 본래의 목적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정확한 비율로 반영하여 평가한다.

 

심사 시 제 3 후구치는 평가하지 않는다. 또한 제 1 전구치 두 개가 결실된 경우 벌점이 부과되지 않는다. 3 후구치와 무관하게, 다른 이빨은 결실된 것이 없어도 제 2전구치가 없거나 협상교합이 올바르지 않은 경우 결점으로 간주한다.

 

중대결점

-연약하고 긴다리. 몸통이 지면에 끌리는 것.

-결점 혹은 실격에 명시되지 않은 이빨이 없는 경우.

-뎁플 이외의 색으로 구성된 월아이

-뾰족하고 심하게 접힌 귓불

-어깨 사이에 매달려 있는 몸통

-움푹 패인 등이나 로치백

-연약한 허리

-지나치게 후부까지 이르는 경우(기갑보다 높게 위치한 엉덩이)

-지나치게 약한 가슴

-휘펫모양과 같이 말려 올라간 옆구리살(복부 살)

-부적절한 앞, 뒷다리의 각도

-좁은 뒷다리와 근육 부족

-카우호크, 바우레그

-내 외향하는 발

-퍼진 발가락

-무겁고 볼품 없으며 뒤뚱거리는 걸음걸이

 

피모의 중대 결점 요소

스무스 헤어드 닥스훈트 (Smooth-haired Dachshund)

- 털이 심하게 가늘거나 얇은 경우. 귀 뒷면이나 다른 부위에 털이 빠진 부분이 있는 경우

- 털이 너무 거칠거나 긴 경우

- 꼬리털이 많아 붓과 같은 형태가 된 경우

- 꼬리의 일부분 또는 전체에 털이 빠진 경우

와이어 헤어드 닥스훈트 (Wire-haired Dachshund)

- 털 길이와 상관없이 털이 부드러운 경우

- 개와 간격을 두고 살펴보았을 때, 어느 방향에서 보아도 긴 털이 보이는 경우

- 털이 곱슬거리거나 웨이브가 있는 경우

- 머리에 부드러운 털이 자라는 경우

- 꼬리에 긴 장식 털이 깃발 모양으로 형성된 경우

- 턱수염이 없는 경우

- 하모가 없는 경우

- 털 길이가 짧은 경우(Smooth coat)

롱 헤어드 닥스훈트 (Long-haired Dashshund)

- 몸 전체의 털 길이가 동일한 경우

- 털에 웨이브가 있거나 털이 덥수룩하게 난 경우

- 깃발 모양의 긴 장식 털이 없는 경우(꼬리)

- 귀에 길게 늘어지는 장식 털이 없는 경우

- 털 길이가 짧은 경우 (Smooth Coat)

- 등에 난 털이 확연히 반으로 갈리는 경우

- 발가락 사이에 지나치게 긴 털이 자라는 경우 

 

실격 요소

- 공격적이거나 지나치게 소심한 경우

- 신체나 행동에 비정상적인 징후가 나타나는 경우 

- 비전형적 표본

- 위턱이나 아래턱이 돌출된 경우, 입이 비뚤어진 경우

- 아랫니 중 송곳니의 위치가 잘못된 경우

- 송곳니나 아랫니가 하나 이상 없는 경우

- 그 외 전구치나 후구치가 없는 경우

예외 사항: ‘결점 요소에 명시한 바와 같이, 3 후구치와 상관없이 제 1 전구치 두 개나 제 2 전구치 하나가 없는 경우

- 가슴: 흉곽이 짧은 경우

- 꼬리에 결점이 있는 경우

- 어깨가 과도하게 늘어진 형태인 경우

- 발목이 기울어진 경우

- 모색이 황갈색(tan) 무늬가 없는 검은색(black) 또는 갈색(Brown)인 경우, 황갈색(tan)무늬와 상관 없이 흰색(white) 털이 난 경우

- 털의 색깔이 모색  무늬 색항목에 명시된 것 외에 다른 색인 경우

 

 

주의사항

수컷은 정상적인 고환 두 개가 음낭 속으로 완전히 들어간 형태여야 한다.

기능적으로나 임상학적으로 건강하고 일반적인 형태를 가진 개체에 한하여 번식에 활용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