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유명 도그쇼에 한국대표로 출진하는 꿈! KKF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HOME > KKF 서비스 > 국제 공인 견종

국제 공인 견종

부비에 데 플랑드르

  • FCI 스탠다드 No. 191
    원산지 벨기에, 프랑스(후랜들 지방)
    용도 목축견, 운반견
    FCI 분류 그룹 1
    체고

    수 : 62~68cm
    암 : 59~65cm 

연혁

16세기부터 17세기까지 벨기에와 프랑스 사이에 있는 후랜들 지방에 스페인인이 지배자로 입국하였을 때 데려온 개라고 한다. 후랜들의 목축업자는 소몰이로 사용하고, 농가나 가축상은 운반견으로 사용하였다.

1910년 브뤼셀의 전람회에 출전하여 주목을 받았으며, 1912년 켄넬 클럽이 견종 표준을 승인하였다. 영국의 여류작가 위더(1839년~1908년)의 작품 『플란더스의 개』는 이 견종을 모델로 한 것이다. 원산지가 2개국이므로 견종 표준에 차이가 있어 견종 발전의 저해 요인이었으나 1960년에 통일되었다.
 

일반외모

전신의 피모가 거칠기 때문에 볼품없이 보이기도 하지만 소박하고 튼튼하다. 사지는 튼튼한 근육이 발달해 있다. 힘 있는 인상을 주지만 무거운 듯이 보이지는 않는다.

 

중요한 비율

체고와 체장은 거의 같다. 두개부와 주둥이의 비율은 3:2이다.

 

습성 / 성격

온화하면서 대담하고 분별력이 있다. 눈초리는 광채가 나며 지성, 활력, 용감함을 표현한다. 작업에 대한 적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절대적인 조건이다.

 

두부

전체적으로 크며, 턱수염과 입수염에 따라서 특징지을 수 있다. 몸통 및 몸 전체의 크기가 조화롭지 않으면 안 된다.

■두개부

두개부 - 평평하며 폭이 넓다고 하기보다는 약간 길다. 두개부와 주둥이의 윗부분의 선은 평행이다. 두개부와 주둥이의 길이는 3:2의 비율이다. 이마의 주름은 약간만 인정한다.

스톱 - 얇다. 올라간 어깨보다 실제로는 확실하다.

■안면부

코 - 주둥이의 톱라인보다 약간 높으며 코끝으로 이어진다. 잘 발달해 있으며 윤곽은 둥그런 듯하다. 색은 블랙. 콧구멍은 넓다.

주둥이 - 폭이 넓으며 힘이 있다. 뼈는 튼튼하다. 콧등은 직선이며 코 쪽으로 약간 경사져 있으나 돌출해 있지는 않다. 두개부보다 짧으며 그 비율은 2:3이다. 눈의 바로 아래에서 측정한 주둥이 주위의 길이는 거의 두부의 길이와 같다.

입술 - 팽팽하며 색소가 짙다.

턱 / 이빨 - 위아래턱은 힘이 있으며 길이는 같다. 이빨은 튼튼하고 희며 건전하다. 치열은 완전하다. 협상교합(시저스 바이트)이든가 핀서스 바이트.

볼 - 평평하며 광대뼈는 약간 돌출해 있다.

눈 - 성실하며 활력이 있는 표정이다. 지나치게 돌출하거나 들어가 있지 않다. 양눈은 수평이며 계란형이다. 색은 피모의 색에 따르며 가능한 어둡지 않으면 안 된다. 밝은 눈, 황색, 흉포해 보이는 눈은 매우 좋지 않다. 눈꺼풀은 검으며 색소가 부족한 것은 좋지 않다. 결막이 보여서는 안 된다.

귀 - 삼각형으로 귀를 절단한다. 직립하여 있으며 두개부에 높게 붙어 있고 잘 움직인다. 절단한 귀는 두부의 크기와 조화롭게 절단하는 것이 좋다.

위치: 눈의 높이보다 높게 위치하며 귀불은 수직으로 늘어진다. 귀의 접혀진 부분의 위치는 두개부의 윗부분을 넘어서는 것은 안 된다.

모양 및 유지: 세미 롱으로 정삼각형이다. 그 끝은 약간 둥그렇다. 볼에 접하여 평평하게 늘어져 있으나 붙어 있는 부분은 약간 떨어져 있다. 안쪽으로 접히거나 주름이 잡히지는 않는다. 두부의 크기와 균형이 잘 맞는다. 짧은 털에 싸여 있다.

 

두텁고 힘이 있고 튼튼하며, 근육이 왕성하다. 어깨 쪽으로 서서히 폭이 넓어진다. 두부 길이보다 약간 짧다. 목덜미는 힘이 있고 약간 아치 형이다. 듀랩은 없다.

 

몸통

몸통은 힘이 있으며 짧다. 허리쪽은 넓으며 튼튼하다.

■톱라인

등선은 수평이며 근육질이고 튼튼하다.

■기갑

약간 올라가 있다.

■등

짧고 넓으며 튼튼하다. 약한 것이 아니라 유연하다.

■허리

짧고 넓으며 튼튼하다. 약한 것이 아니라 유연하다.

■엉덩이

가능한 한 등의 수평라인에 연결되어져야하나 둔부 쪽으로 약간 커브를 형성하는 것은 인정된다. 폭은 넓으나 지나치게 넓어서는 안 된다. 수컷보다 암컷이 발달해 있다. 경사진 엉덩이는 중대한 결점이다.

■가슴

폭은 넓으며 깊이는 엘보우까지에 이른다. 항아리 형태는 아니다. 1번 늑골은 약간 아치 형으로 굽어 있으며 다른 것은 구조적으로 뒤편까지 잘 배열되어 있다. 이러한 것 때문에 보기 좋은 가슴의 길이를 형성하고 있다. 평평한 늑골은 엄한 결점을 받는다. 처음 흉골부터 마지막 늑골까지의 길이는 충분하게 길지 않으면 안 된다. 체고의 7/10정도이다.

■언더 라인

가슴 아래쪽부터 배까지 약간 올라가 있으며 배는 약간 말려 올라가 있다. 갈비뼈는 짧다. 특히 수컷은 현저히 다르다.

 

꼬리

비교적 높은 위치에 붙어 있으며 척추의 라인과 이어진다. 태생적으로 꼬리가 없는 것은 결점이 되지 않는다. 강아지는 1주가 될 때까지 제2, 3미추를 남기고 잘라 준다. 꼬리를 절단하지 않더라도 허용한다(꼬리의 절단을 금지하는 국가).

 

사지

■앞다리

전체적인 풍모  뼈는 단단하고 충분한 근육질이다. 앞에서 보면 완전히 곧고 평행이다.

어깨 - 비교적 길다. 근육질이나 무거운 듯이 보이지는 않으며 보기 좋게 경사져 있다. 견갑골과 상완골은 거의 같은 길이이다.

상완 - 보기 좋게 경사져 있다.

엘보우(중간관절) - 몸통에 확실하게 붙어 있고 평행이다. 자연스럽게 서 있는 때나 운동할 때 안쪽과 바깥쪽으로 돌아가는 엘보우(중간관절)는 결점이 된다.

전완 - 앞이나 옆에서 보면 곧으며 양발은 평행이며 지면과 수직이다. 충분한 근육이 있으며 뼈는 튼튼하다.

중수 - 뼈는 튼튼하고 상당히 짧다. 약간 전방으로 경사져 있다.

전족 - 짧으며 둥글고 작다. 내외향하지 않는다. 발가락은 꼭 쥐고 있으며 아치 형이다. 발톱은 단단하고 검다. 발바닥은 두텁고 튼튼하다.

■뒷다리

전체적인 풍모  짧으며 근육이 발달하였다. 각도의 구성은 좋다. 뒤에서 보면 완전히 평행이다. 앞다리와 같이 거의 동일 평면상을 이동하지 않으면 안 된다.

대퇴 - 폭이 넓고 근육이 잘 발달하였다. 몸통의 중심과 평행이다. 대퇴골은 너무 곧게 서 있거나 지나치게 경사져 있어도 좋지 않다. 둔부는 견실한 근육질이다.

슬 - 관골의 최고점부터 지면에 수직으로 내린 연장선상에 위치한다.

하퇴 - 적당히 길고 근육질이다. 보기 좋게 경사져 있다.

비절 - 상당히 낮게 위치하며 폭이 넓고 근육질이다. 뒤에서 보면 곧으며 평행이다. 운동할 때에도 내외향하지 않는다.

중족 - 튼튼하며 팽팽하다. 어느 정도 원주형이다. 자연스럽게 서 있을 때에는 지면과 수직이다. 늑대발톱은 없다.

후족 - 둥글며 단단하다. 발가락은 꼭 쥐고 있으며 아치 형이다. 발톱은 단단하고 검다. 발바닥은 두텁고 견고하다.

 

걷는 모양

체구 구성의 밸런스가 좋기 때문에 걷는 모양은 자유로우며, 동작은 힘이 있고 활기에 넘쳐 있다.

 

피부

몸에 밀착해 있으나 지나치게 늘어진 듯한 느낌은 주지 않는다. 눈꺼풀이나 입술 언저리는 항상 짙은 색이다.

 

피모

■털

매우 풍부하다. 상모와 숱이 많은 하모는 원산지의 불규칙한 날씨의 변화에도 잘 견딘다. 보호털을 형성하며 거칠고 강한 감촉이다. 드라이로 그을린 듯한 색깔이다. 너무 길지 않으며(약 6cm) 뭉쳐 있는 것은 아니며, 어느 정도 흐트러진 상태이다. 두개부는 다른 곳보다 짧다. 귀의 바깥쪽은 상당히 짧으나 안쪽은 알맞게 긴 피모로 보호하고 있다. 윗입술에 수염과 거친 턱수염은 이 견종의 특징이기도 한 귀염성 없는 표정을 하고 있다. 눈썹은 길고 눈을 덮지는 않지만 눈썹 모양을 표현한다. 상모는 등 위쪽 부분이 특히 강하고 거칠다. 사지에는 약간 짧으나 거칠고 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하모의 숱이 적은 것보다 상모가 쓸려 누워 있는 것은 좋지 않다. 하모는 가늘고 숱이 많으며 상모와 같이 방수성 있는 망토를 형성하고 있다.

■모색

일반적으로 그레이인데, 종종 그레이 브린들이나 그레이 블랙 오버 레이다. 블랙 단색의 피모도 허용하나 특별히 좋다고 할 수는 없다. 밝은 색이 퇴색한 색의 피모는 허용하지 않는다. 가슴의 작은 백반은 허용한다.

 

크기

■체고

수 62~68cm, 암 59~65cm

상하 각 1cm까지 허용한다. 수컷과 암컷의 이상적인 체고는 위에 명시한 중간 정도이다. 수 65cm, 암 62cm

■체중

수 약 35~40kg, 암 약 27~35kg

 

결점

상기 기술한 내용에서 벗어나면 결점으로 보며, 그 결점의 중대성은 벗어난 정도에 비례한다.

 

중대한 결점

1. 모로시안 타입이며 무거운 것

2. 부분적인 역 시저스 바이트

3. 다리의 모양이 좋지 않은 것. 카우 호크. Barrel Hock(‘O’자형 자세)

4. 비단결 같은 피모

 

실격

1. 음고환

2. 소심한 성격. 공격적이며 위험한 개

3. 명랑함이 결여된 개

4. 코의 색소 결핍. 블랙 이외의 코

5. 오버 쇼트. 명료한 언더 쇼트

6. 제1전구치(PM 1) 이외의 결치

7. 색소가 결핍된 눈

8. 모색이 초콜릿 브라운. 화이트. 솔트 & 페퍼. 브론드 계통의 모든 색. 색 이 빠진 흐린 색

9. 오버 사이즈. 언더 사이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