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유명 도그쇼에 한국대표로 출진하는 꿈! KKF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HOME > KKF 서비스 > 국제 공인 견종

국제 공인 견종

그레이하운드

  • FCI 스탠다드 No. 158
    원산지 영국
    용도 시각형 수렵견
    FCI 분류 그룹 10
    체고

    체고 :: 수 : 71~76cm

            암 : 68~71cm

연혁

매우 역사가 오래 된 견종으로 기원전 약 3,000년전부터 존재하였던 것으로 여겨진다. 고대 이집트 왕조의 묘석에 이 견종을 연상시키는 것이 남아 있다. 또한 기원전 100년경 그리스 문헌에 의하면 거의 현재의 모습과 다르지 않았던 것을 알 수 있으며 매우 오래 된 역사를 가지고 있음을 증명하고 있다. 사슴 사냥 등의 수렵에 이용하였다.

16세기에 들어와 영국에서 토끼 쫓기의 경기가 시작되었고 이 견종이 사용되었다. 이것이 현재의 독 레이스가 되었고 그 후 독 레이스(개 경주)는 영국과 미국, 동남아시아 등지에서도 실시되었다. 견종명은 그리스를 의미하는 그리크에서 왔다고 하며 일찍이 이 견종의 모색이 그레이가 많았기에 이름 지어졌다고도 한다.

 

일반외모

체구 구성은 힘이 좋고 늘씬하다. 여유 있는 비율로 근육질이며 균형 잡힌 체구를 갖고 있다. 두부와 목은 길고 어깨는 보기 좋게 레이백하고 있으며 가슴은 깊다. 몸통은 크고 허리는 아치 형으로 사지는 튼튼하고 유연성이 있다. 다리와 발은 건전해야하며 이 견종의 타입과 성질을 충분히 강조할 수 있어야 한다.

 

습성 / 성격

경이로운 스태미나와 내구성을 소유하고 있다. 이해력이 빠르며 우아하고 애정이 풍부하다. 변덕스럽지 않다.

 

두부

길고 적당한 폭이 있다.

■두개부

스컬 - 평평한 편이다.

스톱 - 약간 인정된다.

■안면부

머즐 - 윤곽이 뚜렷하고 턱은 강력하다.

턱 / 이빨 - 튼튼하고 완벽하며 치열이 고른 결치 없는 협상교합을 이룬다. 이빨은 턱에 대해 수직으로 자라 있다.

눈 - 빛이 난다. 영리하며 계란형으로 비스듬히 붙어 있다. 어두울수록 좋다.

귀 - 작고 로즈 이어로 질감이 좋다.

 

길고 근육이 왕성하며 우아하게 아치 형이다. 어깨와 확실하게 나란히 한다.
 

몸통

■등

다소 길고 폭이 넓으며 정방형을 이룬다.

■허리

튼튼하고 약간 아치 형을 띤다.

■가슴

깊고 넓으며 충분한 공간이 있다. 갈비뼈는 깊고 보기 좋은 외관을 하고 있다. 뒤쪽까지 보기 좋게 펼쳐져 있다.

■옆구리

보기 좋게 말려 올라가 있다.

 

꼬리

가늘고 길며 약간 낮게 위치한다. 미근부는 힘이 좋고 끝부분으로 갈수록 가늘어진다. 약간 커브하면서 낮게 유지한다.

 

사지

■앞다리

길고 곧다. 뼈는 골량이 풍부하며 질이 좋다. 엘보우, 앞무릎 및 발가락은 내, 외향하지 않는다.

어깨 - 경사져 있고 보기 좋게 레이백하고 있다. 근육질인데 융기할 만큼 과도하지는 않다. 기갑부는 폭이 좁고 뚜렷하다.

엘보우 - 자유롭고 어깨 바로 아래 확실하게 붙어 있다.

앞무릎 - 적당한 길이이며 약간 경사가 져 있다.

■뒷다리

몸통과 뒷다리는 넉넉한 비율을 가지며 커플링이 확실한 편이다.

대퇴 및 하퇴 - 폭이 넓고 근육질이다. 엄청난 추진력을 갖고 있다.

무릎 - 보기 좋은 각도를 이룬다.

비절 - 상당히 아래쪽에 붙어 있으며 내외향하지 않는다.

■발

적당한 길이로 콤팩트하며 발가락은 꽉 쥐고 있고 발바닥도 튼튼한 편이다.

 

걷는 모양

발은 그리 높이 올라가지 않으며, 곧게 앞으로 뻗는 자유로운 활보에 의해 상당한 속도로 그라운드 커버링할 수 있다. 뒷다리는 몸통 바로 아래에 있고 추진력이 대단하다.

 

피모

■털

보기 좋게 몸통에 밀착해 있다.

■모색

블랙, 화이트, 레드, 블루, 화운, 브린들 중 어느 것인가가 이 색깔에 흰색이 섞인 것

 

크기

■이상적인 체고

수 71~76cm, 암 68~71cm

 

결점

위와 같은 기준에서 볼 때 미달되는 경우도 있는데 결점을 매기는 것은 얼마나 미달되느냐에 달렸다.

 

실격

음고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