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유명 도그쇼에 한국대표로 출진하는 꿈! KKF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HOME > KKF 서비스 > 국제 공인 견종

국제 공인 견종

아펜핀셔

  • FCI 스탠다드 No. 186
    원산지 독일
    용도 가정견
    FCI 분류 그룹 2
    체고

    수, 암 : 25~30cm 

연혁

본래 독일 남부에서 가정견으로 사육되고 있었다. 알브레히트 뒤러(1471-1528년) 목판면에 이 개의 선조가 그려져 있다. 17세기부터 있었던 독일의 핀셔를 개량한 견종이다. 그때부터 유럽 각국에 알려지게 되었다. 특히 19세기 여성들에게 사랑을 받았던 견종이다.

아펜핀셔가 최초로 쇼에 출진하게 된 것은 1879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라프 코트의 핀셔를 개량한 이들의 애완견은 19세기부터 20세기로 전환될 무렵 굉장한 인기였다고 한다. 브뤼셀 그리펀에 큰 영향을 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펜이란 원숭이와 같다는 의미가 있으며 핀셔는 테리어와 비슷한 성격과 행동을 하는 독일 견종에게 주어진 명칭이다.

두부 주변을 감싸는 피모가 원숭이와 비슷한 얼굴로 행동이 민첩하고 쥐와 같이 인간의 생활에 도움을 주지 않는 동물을 포획하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독일에서 사육하는 사람이 많다. 모색은 노란색 계열의 모색 또는 붉은색 계열, 그레이 화이트에서 다크 그레이, 블랙 그레이, 순흑의 단색에 이른다.

 

일반외모

원숭이와 비슷한 얼굴이다. 작으면서 단단하며 섬세하지는 않다. 털이 거칠고 콤팩트한 개다.

 

주요 비율

체장과 체고의 비율은 스퀘어한 쪽이 바람직하다.

 

성격 / 습성

이상할 정도로 착실한 행동을 한다. 무리 간에는 깊은 애정을 나타내며 놀이를 좋아한다. 넉넉한 성격이며 겁도 없고 주의 깊으며 인내력과 헌신적인 성격을 구비하고 있어 가정에서 기르기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두부

■두개부

스컬 - 길고 가늘다기보다 둥근감을 띤다. 그다지 무겁게 보이지 않고 선명한 이마 로 인해 높게 돔형을 하고 있다.

스톱 - 명료하다.

■안면부

코 - 둥글고 충실하며 검다.

주둥이 - 짧고 곧으며 위를 향하지 않는다. 콧마루도 곧게 뻗어 있다.

입술 - 턱에 확실히 달라붙어 있고, 검다.

턱 / 이빨 - 42개의 완전한 순백 이빨로 아래턱은 위턱보다 돌출해 있다. 약간의 턴업(접어올림) 보이며 언더 쇼트 구조다. 절치는 다소 둥근감을 띤 치열로 나란하다. 입을 다물고 있을 때에는 견치와 절치가 보여서는 안 되며, 혀 또한 마찬가지다. 제1전구치, 제2전구치, 제3전구치 2개까지 결치는 허용된다.

눈 - 어두우며 엄밀히 말해서 둥글고 크다. 안검은 처져 있지 않았으며 검다. 눈 주변은 거친 털이 감싸고 있다.

귀 - 귀뿌리가 높고 같은 크기로 유지되며 앞쪽을 향한다. V자 형으로 안쪽 끝은 두부를 따라 누워있다. 귀는 약간 작고 위쪽에 위치하며 직립하여 있다. 보통 귀 끝을 자른다. 가능한 곧게 뻗은 상태로 서 있는 것이 좋다.

 

곧으며 힘이 좋다. 엄밀히 말해서 짧고 튼튼하다. 인후 쪽 피부는 처지지 않고 탱탱하다.

 

몸통

■톱 라인

기갑부에서 뒤를 향해 거의 곧게 뻗어 있으며 서서히 경사를 만든다.

■기갑

톱 라인의 최고 부분을 형성하고 있다.

■등

튼튼하며 짧고 확실하다.

■허리

짧고 튼튼하다. 맨 마지막 늑골에서 엉덩이까지는 짧은데 이 개를 콤팩트하게 보이게 하는 점이다.

■엉덩이

짧고 약간 둥근감을 띤다. 미근부와 자연스럽게 나란히 한다.

■가슴

측면은 아주 조금 평탄하게 되어 있으며 폭이 적당히 넓고 엘보우 아래까지 달한다.

■언더 라인 / 복부

복부는 적당히 말려 올라가 있다. 언더 라인과 톱 라인(기갑에서 미근부까지)은 거의 평행을 이룬다.

 

꼬리

자연스럽다.
 

사지

■앞다리

튼튼하며 곧게 뻗어 있다. 또한 양다리는 평행하고 너무 붙어 있지 않아야 한다.

어깨 - 근육이 발달되어 있다. 견갑골은 길며 대략 45도 각도로 경사져 있고 몸통과 접해 있다.

상완 - 몸통에 접근하여 있고, 힘 좋고, 근육질로 되어 있다.

엘보우(중간관절) - 바른 위치에서 외, 내향하지 않는다.

전완 - 힘 좋게 발달되어 있으며 어느 각도에서 보더라도 곧게 뻗어 있다.

발목 - 확연하며 강하다.

패스턴 - 앞에서 보면 수직으로 옆에서 보면 지면을 향해 약간 경사를 이룬다. 힘 좋게 발달되어 있고 근육질이다.

앞발 - 짧고 둥글다. 발가락은 꽉 쥐고 있으며 아치 형이다(묘족). 패드는 내구성이 있고 발톱은 짧으며 튼튼하다. 검은색.

■뒷다리

옆에서 보면 적당한 각도로 경사진 상태로 서 있다. 뒤에서 보면 평행하다.

대퇴 - 힘이 있으며, 근육이 발달해 있고 폭이 넓다.

무릎 - 외, 내향하지 않는다.

하퇴 - 길고 힘 좋다.

비절 - 적당한 각도를 이룬다.

중족 - 지면에 대해 수직이다.

뒷발 - 앞발보다 약간 길다. 발가락은 보다 튼튼하며 아치 형으로 발톱은 짧고 검다.

 

걷는 모양

자유롭고 머뭇거림 없이 뒷다리의 적당한 추진력으로 종종 걸음을 한다. 앞, 뒤에서 보면 곧으며 평행하게 움직인다.

 

피부

몸통 전체에 탄력이 있다.

 

피모

■털

몸통 피모는 거칠고 밀집해 있다. 두부는 통상 덥수룩한 강모의 눈썹과 눈 주변의 피모, 인상적인 턱수염, 정수리 톱 노트, 볼에 난 피모로 장식하고 있다. 두부 피모는 견고하며 흐트러지게 서 있을수록 좋다. 원숭이와 같은 표정은 빼놓을 수 없는 요소가 된다.

■모색

상모는 순흑으로 하모도 검다.

 

크기

■체고

암수 25~30cm

■체중

암수 4~6kg

 

결점

위와 같은 기준에서 볼 때 미달되는 경우도 있는데, 결점을 매기는 것은 얼마나 미달되느냐에 달렸다.

 

중대 결점

반대성상. 콧잔등이 그리폰과 같이 위를 향하거나 너무 긴 것. 언더 쇼트가 지나치게 눈에 띄거나 절단교합인 것. 돌출된 눈.

 

실격

1. 어떠한 형태든 표준에서 벗어난 것

2. 브리더 타입이 결여된 것

3. 체구 구성이나 피모, 모색 등 부위에 중대 결점이 있는 것

4. 협상교합. 라이 마우스 등 입에 결점 이 있는 것

5. 2cm를 초과하는 과대, 과소 크기

6. 소심하거나 공격적인 것

7. 음고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