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유명 도그쇼에 한국대표로 출진하는 꿈! KKF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HOME > KKF 서비스 > 국제 공인 견종

국제 공인 견종

잭 러셀 테리어

  • FCI 스탠다드 No. 345
    원산지 영국
    용도 작업견, 가정견
    FCI 분류 그룹 3
    체고

    체고 :: 25~30cm 

연혁

존 러셀 목사의 노력에 의해 1800년대 영국에서 탄생되었다. 목사는 여우나 다른 포획물을 쫓는 폭스 하운드와 함께 뛰며 둥지 구멍에 잠입하여 몰아내는데 걸맞은 개를 만들기 위해 폭스 테리어의 혈통을 개량시켰다. 기본적으로 빼닮은 표준을 가지며 체고와 비율이 다른 2개의 버라이어티로 발전시켰다.

체고가 높으며 보다 스퀘어한 성격에 가까운 것이 오늘날은 파슨 러셀 테리어로서 또한 체고가 낮고 다소 체장이 긴 것이 잭 러셀 테리어로서 잘 알려져 있다.

 

일반외모

스마트한 외관과 선명한 윤곽의 타이트한 소형견으로 피모가 대단히 짧고 1 mm 이내이다. 정방형 타입으로 모질이 매끄럽다. 모색은 몸통이 백색이고 얼굴은 검으며, 양쪽 눈의 위와 좌우 볼에 탄의 반점이 있다. 힘 좋고 행동적으로 부드러운 워킹 독이다. 중간 정도 체장의 유연한 몸통이 커다란 특징이다.

 

주요 비율

체고 보다 체장이 길다. 흉심은 엘보우까지 앞다리의 길이와 같다. 엘보우 뒤 몸통 주위는 약 40∼43cm가 된다.

 

성격 / 습성

기민하고 발랄하다. 예리하며 지적인 표정으로 보인다. 활동적이며 대담하고 우호적이나 침착냉정하다.

 

두부

■두개부

스컬 - 두개부는 평탄하며 적당한 폭이 있고 눈을 향해 점차 좁아지며 한층 폭이 넓은 주둥이 쪽으로 앞이 가늘어진다.

스톱 - 명료하나 눈에 띄일 정도는 아니다.

■안면부

코 - 검다.

주둥이 - 스톱에서 코까지 길이는 스톱에서 후두부까지 길이 보다 약간 짧다.

입술 - 팽팽하며 검다.

턱 / 이빨 - 턱은 아주 튼튼하고 두께가 있다. 폭이 넓고 힘이 좋다. 이빨은 강하며 협상교합으로 잘 물린다.

눈 - 작고 어둡고 예리한 표정이다. 눈은 결코 돌출되어서는 안 된다. 안검은 확실히 붙어 있다. 눈가는 블랙이며 아몬드 형이다.

귀 - 나뭇결의 가는 귀(button ear) 또는 드리워진 귀로 잘 움직인다.

볼 - 근육은 잘 발달해 있다.

 

강하며 늘씬하다. 두부를 확실하게 유지시킬 수 있다.

 

몸통

■전체

장방형이다.

■등

수평이다. 기갑(흉골단에서 좌골단까지의 길이)에서 미근부까지 길이는 체고보다 약간 길다.

■허리

짧고 강하며 근육질이다.

■가슴

폭이 넓기보다 오히려 깊다. 지면에서 충분한 여유가 있으며 아래가슴은 지면과 기갑의 사이 중간에 위치한다. 늑골은 등골보다 충분히 펼쳐져 있고 측면에서 평탄하게 되며 엘보우의 뒤 몸통 주위는 양손으로 쥘 정도 즉 약 40∼43cm가 된다.

■흉골

흉골 끝은 어깨 끝 보다 앞으로 확실히 나와 있다.

 

꼬리

가만히 있을 때에는 아래로 드리워져도 좋다. 움직일 때에는 직립한다. 단미할 경우에는 그 끝은 귀와 같은 높이여야 한다.

 

사지

■앞다리

어깨 - 잘 레이백하며 근육은 무겁게 붙어 있지 않다.

상완 - 엘보우가 몸통 아래에 위치할 만큼의 충분한 길이와 각도가 있다.

앞다리 - 앞, 옆 어디에서 봐도 엘보우에서 발가락에 걸쳐 뼈는 곧게 뻗어 있다.

■뒷다리

확실하며 근육이 발달해 있고 어깨와 조화를 이룬다.

무릎 - 충분한 각도가 있다.

비절 - 낮다

중족 - 프리 스탠딩 자세를 취했을 때 뒤에서 보면 중족은 평행하다.

■발

둥글고 확실하며 두께가 있는데 크지는 않다. 발가락은 적당히 아치 형을 띄며 내, 외향하지 않는다.

 

걷는 모양

경쾌하고 리드미컬하다.

 

피모

■털

스무스, 브로큰 혹은 라프. 풍우에 잘 견뎌야 한다. 스무스 또는 브로큰으로 하기 위해 피모는 빼내면 안 된다.

■모색

화이트가 우세해야 하며 블랙 혹은 탄 마킹이 있다. 탄 마킹은 아주 밝은 탄에서 굉장히 짙은 탄(체스넛)까지 있다.

 

크기

■이상적인 체고

암수 모두 25∼30cm.

■체중

체고 5cm에 1kg이 상응한다. 즉 체고 25cm 개의 체중은 약 5kg이며 체고 30cm의 개의 체중은 약 6kg이 된다.

 

결점

위와 같은 기준에서 볼 때 미달되는 경우도 있는데 결점을 매기는 것은 얼마나 미달되느냐에 달렸다. 그러나 아래와 같은 결점은 특히 패널티 대상이 된다.

1. 테리어 캐릭터의 결핍

2. 예를 들면 어느 부분이 지나치게 과장되어 있듯 밸런스가 결여된 것

3. 예리한 한편 불건전한 동작

4. 입의 결함

 

실격

음고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