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유명 도그쇼에 한국대표로 출진하는 꿈! KKF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HOME > KKF 서비스 > 국제 공인 견종

국제 공인 견종

웨스트 시베리안 라이카

  • FCI 스탠다드 No. 306
    원산지 러시아
    용도 다양한 목적의 사냥견
    FCI 분류 그룹 5
    체고

    수 : 55~62cm

    암 : 53~58cm


일반외모

크기는 중형에서 약간 큰 정도로, 튼튼하고 깔끔한 체형을 가진 견실한 견종이다. 체장이 체고보다 약간 더 길다. 성별에 따른 차이가 분명하게 나타난다. 수컷은 암컷보다 체쿠가 크고 남성성이 명확히 드러난다. 근육이 잘 발달된 편이며, 뼈가 단단하다. 

 

성격 / 습성

안정적이고 성격이 차분하다. 활기차고 후각이 매우 뛰어나다. 사냥 동물을 포착하면 기민하고 예민한 기질과 함께 사냥하려는 열정을 유감없이 드러낸다. 조류나 그 외 털이 있는 동물 사냥에 동일한 열의를 보인다. 자신감이 있고, 낯선 사람을 경계한다.

 

머리

날신한 쐐기 모양으로 체구와 비율이 잘 맞아야 한다. 위에서 내려다보면 정삼각형과 흡사한 모양이다. 머리 부분이 적당히 넓적하며, 암컷보다 수컷이 더 넓다. 

 

근육질로 군살이 없고 길다. 목 길이는 머리 길이와 동일하다. 횡단면은 타원형이다. 수평면 기준으로 45-55도로 들고 있다. 

 

몸통

등선은 탄탄하고 단단하다. 기갑부터 꼬리 뿌리까지 약간 비스듬하게 이어진다. 기갑은 뚜렷하게 드러난다. 특히 수컷에서 더욱 명확히 드러난다. 등은 탄탄하며 일자로 뻗어 있다. 근육이 잘 발달되어 있고, 약간 아치형이다. 엉덩이는 적당히 넓적하고 적당히 길다. 가슴은 깊이와 너비가 적당한 편이다. 복부 윤곽과 복부는 홀쭉하다. 

 

꼬리

단단히 말아서 등이나 엉덩이에 올리고 있다. 쭉 펴면 비절까지 닿거나 비절의 1~2cm 위쪽에 위치한다. 

 

걷는 모양

걸음걸이가 자연스럽고 에너지가 넘친다. 좁은 보폭의 속보와 전력 질주로 번갈아 가며 이동하는 것이 웨스트 시베리언 라이카의 전형적인 걸음걸이에 해당된다. 

 

피모

■털

상모는 숱이 많고, 거친 직모로 구성된다. 하모가 잘 발달된 편으로, 부드럽고 복슬복슬한 털이 풍성하게 자란다. 수컷의 경우 기갑 부위에도 다른 곳보다 긴 털이 자란다. 

■모색

적갈색이 섞인 회색, 적갈색이 섞인 적색, 회색, 적색, 옅은 황갈색, 적갈색에 해당되는 모든 계통의 색이 허용된다. 순백색 또는 흰색 피모에 상기 언급한 색의 무늬가 바탕색과 비슷한 면적으로 형성된 두 가지 색 피모도 허용된다. 

 

결점

상기 기술된 사항에서 벗어나는 점은 모두 결점으로 간주 된다. 각 결점의 중대성은 기준에 벗어난 정도와 개의 건강 및 복지에 끼치는 영향, 전통적으로 부여된 개의 작업 능력에 끼치는 영향을 정확한 비율로 반영하여 평가한다. 

 

실격

1. 공격적이거나 지나치게 소심한 경우

2. 신체나 행동에 비정상적인 징후가 나타나는 경우

3. 이빨의 교합 형태가 부적절한 경우

4. 입이 삐뚤어진 경우

5. 제1 전구치, 제3 후구치를 포함하여 결치가 4개 이상 발생한 경우, 앞니가 정상적인 개수보다 많은 경우

6. 눈에 홍채 이색증이 발생하였거나 안구에 반점이 형성된 경우

7. 꼬리에 긴 장식 털이 아래로 늘어지는 경우, 오소리 꼬리처럼 긴 활 모양으로 휘어진 경우, 꼬리가 짤막한 경우

8. 피모가 너무 짧거나 긴 경우

9. 모색이 태생적으로 갈색, 청색, 얼룩무늬이거나 백색증이 나타나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