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유명 도그쇼에 한국대표로 출진하는 꿈! KKF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HOME > KKF 서비스 > 국제 공인 견종

국제 공인 견종

알라스칸 말라뮤트

  • FCI 스탠다드 No. 243
    원산지 미국
    용도 썰매견
    FCI 분류 그룹 5
    체고 체고 :: 수 : 63.5cm / 암 : 58.5cm

연혁

알래스카 서부의 해안지방에 살고 있던 미국 에스키모의 말라뮤트족이 썰매를 끌거나 수렵과 어업에 이용했던 견종이다. 조상견은 시베리아 원산의 개로 추측된다. 알래스칸 말라뮤트는 백인이 알래스카에 상륙하기까지 순수한 혈통으로 있었으나 백인이 상륙한 후 상금을 내건 썰매 끌기 레이스가 유행하게 되어 견종 개량을 위해 타 견종과 교잡하게 되었다.

특히 1909년부터 10년간은 그 경향이 강하였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썰매 끌기 레이스가 미국 본토에서도 인기를 끌게 되어 순수견 보존 운동이 일어났으며, 1926년 이후 개량을 하게 되었다. 이 견종의 등록 제 1호는 1935년에 기록되어 있다. 썰매 끄는 견. 현재는 가정견으로 사육되고 있다.

 

  

 

일반외모

이 견종은 북극의 썰매 견으로서 가장 오래 된 견종 중 하나로서 깊은 가슴과 근육이 잘 발달해 있는 몸통을 가지고 있으며, 힘이 세다. 서 있을 때에는 발가락을 꽉 쥐고 서며 아주 활동적이고 두부를 자랑스럽게 들어올리며 눈은 주의 깊은 한편 흥미와 호기심을 나타내고 있다.

두부는 폭이 넓고 귀는 삼각형으로 경계 시에는 직립해 있다. 주둥이는 크고 액단에서 코를 향해 아주 조금 폭이 좁아진다. 주둥이는 뾰족하지 않으며 길지도 짧지도 않다. 피모는 두껍고 거친 털인데 양모와 같은 하모를 보호하는 데 충분한 길이다. 말라뮤트에게는 다양한 모색이 보인다. 얼굴 반점은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다. 이 반점은 세 가지가 있는데 머리 전체를 덮는 캡(cap), 얼굴 전체가 화이트이거나 선으로 무늬가 나타나거나 혹은 마스크 또는 그 양쪽이 화이트이기도 하다. 꼬리는 피모가 풍부하며 등에 업고 있다. 물결 형태의 깃털 장식과 같이 보인다. 골량이 있고 건강한 다리, 튼튼한 발, 깊은 가슴, 힘 좋은 어깨를 가지며 효율적인 작업에 필요한 육체적 특징을 갖추고 있다. 걸음걸이는 안정되며 밸런스가 잡혀 있고 피로를 모르며 상당히 효율적이다.

이 견종은 스피드 경기를 위해 만들어진 레이스용 썰매 개는 아니다. 힘과 인내력 풍부한 견종으로서 만들어진 만큼 이 목적을 달성하는데 장해가 되는 어떠한 특징(기질을 포함)도 중대한 결점으로 간주된다. 콤팩트한 몸통, 활동력이 충만한 사지와 두터운 피모를 지닌 직립귀의 대형견으로 매우 추운 지방의 작업에 견디는 체질을 하고 있다.

 

주요 비율

흉심은 체고의 약 1/2가 된다. 가슴의 가장 깊은 곳은 앞다리의 바로 아래 있다. 체장은 체고보다 약간 길다.

 

성격 / 습성

애정이 풍부하고 우호적이다. 충실하며 헌신적인 반려견으로 언제든지 놀이에 잘 낀다. 순종하고 인내력이 있으며 집단행동에 익숙하고 사람을 잘 따른다. 그러나 성견이 되면 통상 위엄이 갖춰지며 관록이 묻어난다.

 

두부

두부는 폭이 넓고 깊으며 볼품 없거나 꼴사납지 않다. 개의 크기와 균형이 잘 잡혀 있고 표정은 부드럽고 애정이 풍부한 기질을 보인다.

■두개부

스컬  귀와 귀 사이는 폭이 넓고, 적당히 둥글다. 두개부 정수리는 눈에 가까울수록 폭이 좁아지며 평탄하게 되는데 볼에 갈수록 둥근감을 띈다. 눈의 사이에는 옅은 이마 홈이 있다. 두개부 톱 라인과 주둥이 톱 라인은 스톱 보다 약간 아래에 있다.

스톱  얕다.

■안면부

코  레드 이외의 모든 모색의 경우 코, 입술, 눈가의 색소는 블랙이어야 한다. 레드 모색만 브라운이 허용된다. 또한 밝은 스노 노즈 무늬도 허용된다.

주둥이  두개부 사이즈에 비례해 크며 굵고 두 개부와 접합점에서 코끝을 향해 폭도 깊이도 서서히 좁아진다.

입술  위, 아래 입술이 접해 있고 탱탱하다.

턱 / 이빨  턱은 폭이 넓고 이빨은 크다. 협상 교합으로 오버 쇼트나 언더 쇼트는 결점으로 간주된다.

눈  두개부에 대해 비스듬히 붙는다. 눈은 브라운으로 아몬드 형이며 중간 정도의 크기이다. 블루 눈은 실격으로 처리된다.

귀  중간 정도 크기인데 두부에 비해 작다. 귀는 삼각형으로 끝은 다소 둥근감을 띤다. 두개부 뒤 바깥쪽 끝의 눈구석과 같은 라인 상에 넓게 떨어져 있다. 직립 시에는 두개부에서 떨어져 붙어 있듯 보인다. 직립한 귀는 다소 앞쪽으로 경사지는데 작업 시에는 귀는 두개부에 대해 꺾여 접히게 될 때가 있다. 귀뿌리가 높은 귀는 결점시 된다.

 

힘이 세고 적당한 아치 형으로 두터운 피모로 싸여있다.

 

몸통

콤팩트한 체구 구성을 하고 있는데 커플링은 짧지 않다. 몸통은 너무 무겁지 않으며 뼈는 몸통과 균형을 이룬 골량을 갖는다.

■등

곧으며 엉덩이를 향해 서서히 경사진다.

■허리

견고하고 근육이 잘 발달해 있다. 등을 약하게 하는 듯한 긴 허리는 결점 처리 된다.

■가슴

잘 발달해 있다.

 

꼬리

미근부는 척추와 나란히 한다. 작업 시 이외에는 등에 올려진다. 톱 라인을 따라 누워 있는 꼬리나 등을 향해 꽉 차게 말려진 듯한 꼬리는 아니며, 또한 여우 꼬리와 같이 짧은 피모도 아니다. 피모가 풍부하며 물결 형태의 깃털 장식과 같이 보인다.

 

사지

■앞다리

골량이 있으며 근육질로 앞에서 보면 패스턴을 향해 곧게 뻗어 있다.

어깨  적당히 경사져 있다.

패스턴  짧고 힘이 좋으며 옆에서 보면 다소 경사가 져 있다.

■뒷다리

폭이 넓고 뒤에서 보면 다리는 앞다리와 같이 라인 상태로 움직이며 너무 붙거나 떨어져 있지 않다. 뒷다리 늑대발톱은 좋지 않으며 자견은 태어날 때에 제거시킨다.

무릎  적당히 굽혀져 있다.

비절  적당히 굽혀져 있으며 낮게 위치해 있다.

■발

설화(스노 슈) 타입으로 꽉 쥐고 있으며 패드는 두툼하며 탄력이 있다. 튼튼하고 콤팩트하게 보인다. 크고 발가락은 꽉 쥐고 있으며 아치 형이 보기 좋다. 발가락 사이에는 보호모가 자라 있다. 패드는 두툼한 한편 터프하고 발가락의 발톱은 짧고 튼튼하다.

 

걷는 모양

안정되고 밸런스가 잡혀 있으며 힘이 좋다. 크기와 체구 구성에 비해 민첩하다.

옆에서 보면 뒷다리는 강한 추진력을 만들며 그 추진력은 근육이 잘 발달한 허리에서 앞다리로 전달된다. 앞다리는 뒷다리에서 추진력을 받아 스무스한 활보를 하게 된다. 앞이나 뒤에서 봐도 다리는 곧게 움직이며 다리는 너무 붙지도 떨어져 있지 않다.

빠른 속보를 하면 발은 몸통의 중심선에 집중한다. 죽마와 같은 걸음이나 완전히 효율적이지 못한 걸음걸이, 피곤해 보이는 어떠한 걸음걸이도 중대한 결점 사항이 된다.

 

피모

■털

피모는 두껍고 상모는 거친 보호모로 결코 길지도 부드럽지도 않다. 하모는 밀생하며 2.5cm에서 5cm로 지성이며 양모와 같다. 거친 보호모는 하모와 마찬가지로 길이가 다양하다. 몸통 측면을 따라 비교적 짧은 것에서 중간 정도 길이로 어깨나 목 주변, 목에서 등에 걸쳐 또한 등에서 엉덩이에 걸쳐 엉덩이띠 깃털과 같이 서서히 길어진다. 통상 여름철에는 피모는 짧고 그다지 숱이 많지 않다. 쇼에는 자연스러운 상태로 출진되는데 트리밍에 대해서는 발을 확연하게 보이기 위한 커트 이외에는 허용되지 않는다.

■모색

통상 모색은 라이트 그레이에서 블랙까지 색과 세이블에서 레드까지의 색 및 각양각색이 있다. 하모에 있어서 혼합색, 언더코트와 견체 부위의 끝부분(머즐 귀, 발, 꼬리) 두 번째의 모색에 있어 혼합색은 허용된다. 허용되는 단색은 화이트만이다. 하복부, 다리 일부, 발, 안면부의 일부에 있는 반점에 있어 화이트는 항상 우세한 색이다. 이마에 있는 화이트 브레이즈나 컬러 또한 목에 있는 스포트는 매력이 있으며 허용된다. 망토를 입은 듯한 것이나 몸통에까지 컬러가 흐르는 것이나 불균형한 흩어진 모양은 좋지 않다.

 

크기

이 견종에 있어서는 다양한 사이즈가 보인다. 바람직한 사이즈는

수컷의 체고 63.5cm 체중 38kg

암컷의 체고 58.5cm 체중 34kg

그러나 사이즈가 타입이나 비율, 무브먼트 등 한층 중시되지 않는다. 개의 타입이나 비율, 무브먼트가 동등하다면 심사될 경우 이상적인 사이즈에 가장 부합되는 게 좋다.

 

주요 요점

알라스칸 말라뮤트를 심사할 때에는 썰매 견으로서 북극에서 무거운 것을 운반하는 기능을 갖고 있는 게 무엇보다 고려되어야 한다. 결점 정도에 대해서는 이상적인 말라뮤트의 스탠다드에서 어느 정도 벗어났는지, 그것이 개의 작업 능력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치는지에 의해 판단된다. 다리에는 유별난 힘과 엄청난 추진력이 보인다. 가만히 있을 때나 움직일 때의 앞, 뒷다리에서 보이는 어떠한 불건전함도 중대한 결점 사항이 된다.

이 스탠다드의 중심은 발가락이 벌어지거나 카우 호크, 상태가 좋지 않은 패스턴, 곧게 뻗은 어깨 각도가 없는 어깨, 죽마 보행(그 외 밸런스가 잡혀 있지 않는 걸음걸이나 힘이 좋지 못한 걸음, 불안정한 보행 등), 사지 가냘픈 것, 앵귤레이션이 옅은 것, 동작이 둔한 것, 골량이 없는 것, 전체적으로 비율이 좋지 못한 것은 결점으로 간주된다.

 

결점

위와 같은 기준에서 볼 때 미달되는 경우도 있는데 결점을 매기는 것은 얼마나 미달되느냐에 달렸다.

 

실격

1. 음고환

2. 블루 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