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유명 도그쇼에 한국대표로 출진하는 꿈! KKF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HOME > KKF 서비스 > 국제 공인 견종

국제 공인 견종

차우차우

  • FCI 스탠다드 No. 205
    원산지 중국
    용도 경비견, 가정견
    FCI 분류 그룹 5
    체고

    체고 :: 수 : 48~56cm

            암 : 46~51cm

연혁

티베탄 마스티프와 사모예드의 교잡에 의해 만들어진 견종이라고 한다. 그 기원은 오래 되었으며 일설에 의하면 약 3000년 전부터 중국에 있었다고 한다. 조상견은 이탄충견(스위스의 토상 촌락지에서 화석이 발굴된 약 10,000년 전의 개)이라고 구전되고 있다.

오래 전에는 썰매(중국에서는 차우라고 한다)를 끄는 견종으로 이용되기도 하고 수렵에도 이용되었다. 또한 식용견으로 사육되기도 한 것으로 알려진다. 동인도 회사의 상인이 항구에서 사용한 언어가 변화되어 차우 차우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전해진다.

18세기 말에 유럽에 소개되고 본격적으로 수입한 것은 19세기 말이었다. 영국에서는 후원국인 한편 1895년 단견종 클럽이 설립되었다. 현재는 번견, 가정견으로 사육되고 있다.


일반외모

활동적인 한편 콤팩트하며 커플링은 짧고 본질적으로 밸런스가 잘 잡혀져 있다. 사자와 같은 외모를 하고 있다. 숱이 많은 긴 털에 싸여 근육이 잘 발달한 정방형의 중형견으로 두부가 크며 몸통의 폭이 있는 둥그런 느낌을 준다. 특히 볼에서 목까지의 피모가 풍성하고 갈기형을 하고 있다. 발목은 짧고 뒷발이 막대기와 같이 보인다. 또한 고상하고 위엄이 있으며 확실한 체구 구성을 하고 있고 꼬리는 등에 올라간다.

 

성격 / 습성

침착하고 당당하다. 푸른빛이 들어간 검은 혀와 독특한 죽마 보행이 있다. 독립심이 강하며 성실하나 초연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두부

■두개부

스컬 - 평탄하며 폭이 넓고, 눈 아래는 잘 팽창되어 있다.

스톱 - 명료하지 않다.

■안면부

코 - 크고 폭이 넓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블랙이다(단 크림이나 화이트에 가까운 색일 경우만, 밝은 색의 코라도 예외가 인정되며 블루나 화운인 것에 있어서는 단색의 코여야 한다.).

주둥이 - 적당한 길이로 눈에서 주둥이 끝까지는 폭이 넓다(끝은 여우 주둥이와 같이 뾰족하지 않음).

구개 - 윗입술과 입천장은 검고(블루 블랙), 잇몸도 검은 것이 좋다. 혀는 푸른빛이 들어간 검은색이다.

턱 / 이빨 - 이빨은 강하며 평탄하고 턱도 힘이 좋다. 완벽한 고른 치열로 협상교합으로 턱에 대해 수직으로 자라 있다.

눈 - 눈색은 어둡고 타원형으로 중간 정도 크기로 확실하다. 모색이 블루나 화운인 것은 동색 눈이라도 좋다. 확실한 눈으로 안검 내반이 되어서는 안 되며 눈 크기만이 문제시 되어 결점 처리되지는 않는다.

귀 - 작고 두껍고 끝은 다소 둥근감을 띤다. 확실히 서 있고 넓게 떨어져 있으며 꼿꼿하게 서 있다. 또한 눈 쪽으로 경사져 있고 귀 끝의 간격은 다소 좁아진다. 이 견종 특유의 찌푸린 얼굴을 만들어 낸다. 이 표정은 결코 두부 피부가 느슨한 주름에 의해 만들어져서는 안 된다.

 

힘이 있고 굵고 짧지 않으며 어깨 위로 균형 있게 아치 형을 하고 있다.

 

몸통

■등

짧고 평탄하며 힘이 좋다.

■허리

힘이 좋다.

■가슴

폭이 넓으며 깊다. 늑골은 잘 펼쳐져 있는데 술잔 모양은 아니다.

 

꼬리

높게 위치하고 등에 밀착하여 있다.

 

사지

■앞다리

앞다리는 완전히 곧으며 적당한 길이이고 뼈도 튼튼하다.

어깨 - 근육질로 경사져 있다.

■뒷다리

근육질로 이뤄져 있다.

비절 - 낮게 위치해 있고 특징적인 죽마 보행을 만들기 때문에 각도는 최소한 정해져 있다. 결코 앞으로 굽혀져서는 안 된다.

중족 - 비절에서 아래는 곧게 뻗는다.

■발

작고 둥글며 묘족과 같은 발가락으로 꽉 쥐고 서 있다.

 

걷는 모양

보폭은 좁고 죽마 보행이다. 앞, 뒷다리는 상호 평행하며 곧게 앞으로 움직인다.

 

피모

■털

러프하지도 스무스하지도 않다.

러프 - 러프는 풍부하고 숱이 많으며 곧게 서 있다. 상모는 엄밀히 말해 거친털로 하모는 부드럽고 울과 같다. 특히 목 주변의 피모는 두껍고 메인 혹은 러프가 되어 있어 대퇴 뒤는 모량이 풍부한 치마바지 혹은 표백(브리칭)으로 되어 있다.

스무스 - 스무스 피모는 짧고 풍부하며 밀생해 있어 곧은 입모다. 평탄하지 않으며 벨벳과 같은 질이다. 자연스런 아웃라인이나 표정을 바꾸는 인공적인 커트는 결점이 된다.

■모색

전체가 블랙, 레드, 블루, 화운, 크림, 화이트로 종종 셰이드가 들어가는데 반점이나 파티 컬러는 허용되지 않는다(꼬리 아래나 대퇴 안쪽은 밝은 색일 경우가 많음).

 

크기

■체고

수 48~56cm, 암 46~51m

 

결점

위와 같은 기준에서 볼 때 미달되는 경우도 있는데 결점을 매기는 것은 얼마나 미달되느냐에 달렸다.

 

실격

음고환

 

기타 사항

혀의 색은 블루 블랙이며 이 견종 최대의 특징으로 다른 견종에서는 볼 수 없는 유일한 것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