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유명 도그쇼에 한국대표로 출진하는 꿈! KKF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HOME > KKF 서비스 > 국제 공인 견종

국제 공인 견종

블러드하운드

  • FCI 스탠다드 No. 84
    원산지 벨기에
    용도 봉사견, 수색견, 가정견
    FCI 분류 그룹 6
    체고

    체고

    수 : 46~54kg

    암 : 40~48kg

     

    체중

    수 : 68cm

    암 : 62cm

일반외모 

가죽 끈에 묶여서 활약하는 크고 거대한 하운드로, 센트하운드 중에서 가장 힘이 세다. 주름과 튼튼한 뼈, 잘 발달된 근육, 탄탄한 체격이 조화를 잘 이루고 육중해 보이지 않아야 한다. 몸이 긴 편으로 직사각형에 가깝다. 전체적인 모습이 인상적이며 기품이 넘치고, 태도에서 근엄함이 느껴진다. 특히 얼굴과 목의 피부가 얇고 유연하여 두꺼운 주름이 축 늘어진 특징이 보는 이들의 눈길을 사로 잡는다. 걸음걸이는 다소 느린 편으로 엉덩이를 실룩대면서도 유연하고 탄련적으로, 자연스럽게 걷는다. 한 가지 특성이 전체적인 조화를 깨뜨리거나 건강에 조금이라도 악영향을 줄 정도로 강하게 나타나지 않아야 한다.

성격 / 습성
순하고 얌전하며, 다정하고 사람들과 잘 어울린다. 특히 주인과 끈끈한 애착관계를 형성한다. 다른 반려견이나 가축들과도 잘 지낸다. 다소 내성적이고 고집스러운 면도 있다. 칭찬과 꾸짖음에 민감하게 반응하지만 결코 공격적이지 않다. 거의 짖지 않지만 짖으면 음성이 깊은 편이다.

머리

보는 이들의 시선을 끄는 위풍당당한 머리 형태가 블러드하운드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세로는 길지만 머리 길이에 비해 폭은 좁은 편이며, 체장에 비해 길쭉하다.

 

머리를 숙이고 냄새를 맡기에 적절할 정도로 충분히 길어야 한다. 근육이 탄탄하게 발달되어 있고, 상당량의 피부가 늘어져서 주름이 두 겹으로 형성되어 있다. 암컷에서는 이 같은 특징이 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몸통

등선과 복부 윤곽선이 거의 평행하다.

기갑 - 약간 튀어나와 있다.

등 - 일직선으로 뻗어 있다. 넓고 길며 탄탄하다.

허리 - 넓적하고 단단하다. 길이는 짧고 아주 살작 아치형으로 굽어 있다.

엉덩이 - 근육이 상당히 잘 발달되어 있다.

가슴 - 타원형으로 넓적하고 아래로 깊이 이어져 두 앞다리 사이에서 그 뚜렷한 윤곽이 드러난다.

 

꼬리

길고 탄탄하며 굵다. 엉덩이에서 높은 곳에 위치하여 등선이 이어지는 형태이다. 끝으로 갈수록 가늘어진다.

 

걷는 모양

일반적인 속도로 걸을 때나 속보로 걸을 때 모두 움직임이 일정하고 차분해야 하며, 탄련적으로 자연스러워야 한다. 센트하운드 전체를 통틀어 이동 시 포괄하는 면적이 가장 넓다. 특히 옆으로 걷지 않지만 엉덩이를 실룩대며 걷는 모습이 이 견종의 큰 특징이다. 뒷다리를 뒤로 쭉 뻗으면서 추진력을 얻는다.

 

피모

■ 털

몸통에는 짧고 조밀한 털이 피부에 밀착되어 자란다. 질감은 상당히 거칠고 날시 변화에 견딜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한다. 머리와 귀에는 매우 짧고 부드러운 털이 덮여 있다. 꼬리 아랫부분에는 다른 부위보다 약간 더 길고 질감이 거친 털이 풍성하게 덮여 있다.

■ 모색

황갈색이 섞인 검은색 또는 황갈색이 섞인 적갈색이거나 적색이 단색으로 발현된다.

 

결점

상기 기술된 사항에서 벗어나는 점은 모두 결점으로 간주된다. 각 결점의 중대성은 기준에 벗어난 정도와 개의 건강 및 복지에 끼치는 영향을 정확한 비율로 반영하여 평가한다.  

 

실격

- 공격적이거나 지나치게 소심한 경우 

- 신체나 행동에 비정상적인 징후가 나타나는 경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