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유명 도그쇼에 한국대표로 출진하는 꿈! KKF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HOME > KKF 서비스 > 국제 공인 견종

국제 공인 견종

블랙 앤 탄 쿤 하운드

  • FCI 스탠다드 No. 84
    원산지 벨기에
    용도 사슴(멧돼지) 사냥용 수렵견
    FCI 분류 그룹 6
    체고

    체고 :: 수 : 68cm ±4cm

            암 : 62cm ±4cm

연혁

대형으로 후각이 뛰어난 세인트 하운드의 역사는 굉장히 오래 되었다. 몇 세기 전부터 그 독특한 후각과 수렵 능력이 알려지며 그 능력이 높이 평가되었다. 알덴누 지방에서 산 듀벨(세인트 휴버트) 수도원의 수도승들이 사육하고 있었다. 7세기 후반에 사교가 되며 수렵인의 수호성이 된 수도승 유벨(휴버트)가 사육한 블랙 혹은 블랙 앤 탄의 수렵견의 흐름을 이어간다고 여겨진다. 이들 대형 세인트 하운드는 알덴누 지방에 널리 퍼져 있으며 이 지방에 넓게 펼쳐진 수풀에 대형 사냥감이 있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이 산 듀벨 견의 튼튼함과 인내성, 유난히 멧돼지 사냥에 있어서 수렵성능을 칭찬받았다. 초기의 산 듀벨 개는 블랙으로 그 후 블랙 앤 탄이 나왔다. 11세기 이 개들은 윌리엄 정복왕에 의해 영국에도 유입되었다. 이 무렵 같은 타입인데 전신이 순백의 타블보트로 불리는 개가 마찬가지로 잉글랜드로 유입되었다. 영국에 있어서 이들 외래견의 자손이 왔던 것이다. 그 개들의 땅에서 번식된 산 듀벨의 견들은 블러드 하운드(피의 개)라는 이름으로 받아들였다. 이름의 유래는 순수혈통의 하운드를 의미하며, 블러드 하운드에서 온 것이다. 그리고 순수혈통이 되었다. 이 후 이 견종은 미국에서도 마찬가지로 발전해갔다. 특히 미국 남부에 있어서 널리 전파되었는데 그것은 도망한 노예를 찾는데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8세기 무렵 벨기에 고원지방의 수도원에서 사냥을 잘하는 하운드가 사육되었다. 수렵능력이 뛰어나서 구하려는 사람들이 많았고 왕족이나 귀족들로부터 주문이 쇄도하였다고 한다. 비글, 폭스하운드, 하리아, 바셋 하운드 등의 조상견으로도 유명하다.

 

일반외모

묵직한 느낌의 대형 하운드로 모든 세인트 하운드 가운데 가장 힘이 세다. 조화가 잡힌 윤곽으로 뼈는 강하며 근육이 풍부하고 실질은 충실한데 무거운 인상은 주지 않는다. 체구는 장방형으로 당당하고 기품있다. 태도, 행동에는 위엄이 있고 두부 및 목에는 풍부하고 유연한 볼거리 피부가 드리워지며 깊은 주름이 만들어져 주목할만 하다.

걸음걸이는 인상적이고 특히 느릿한 약간의 체형을 흔들며 그러나 유연하고 탄력이 있고 경쾌하다. 전체적인 조화를 해치거나 조잡스럽게 보이거나, 건전성을 막거나, 이 개의 존재의 의의를 잃게 만드는 듯한 극단적인 특징은 어디에도 찾아볼 수가 없다. 그러한 극단적인 특징을 들면 파인 눈, 너무 작은 눈, 처진 안검, 지나치게 풍부한 피부로 주름 수가 너무 많으며 또한 너무 깊은 것, 과도한 듀랩, 각이 모진 두부이다. 또한 너무 큰 체구로 지나치게 무겁고 덩치가 커지는 것은 이 개의 본래 용도를 막는 것이기 때문에 좋지 않다.

몸 전체에 피부가 늘어져 있고 주름이 많다. 특히 두부와 목 주위에 현저한 깊은 주름이 있다. 당당하고 위엄이 있으며, 길고 늘어진 귀와 독특한 모습이 이 견종의 특징이다.

 

주요 비율

체장:체고=10:9

흉심:체고=1:2

두장:체장=3:7

당장:두장=1:2

 

성격 / 습성

온화하고 안정된 기질로 사람에게 부드럽고 애정이 넘친다. 때로 주인에 대해 애정이 깊다. 작은방에 있는 동료의 수렵견이나 다른 가축과도 잘 지낸다. 엄밀히 말해 신중하고 완고하다. 칭찬받거나 혼나는 데에 예민하지만, 결코 공격적이지 않다. 짖는 소리는 아주 중압감이 있는데 쉰 목소리는 아니다. 투쟁을 좋아하지 않고 부드럽고 충실하다.

 

두부

두부는 크고 훌륭하며 품격이 있고 이 견종의 가장 특징적인 부분이다. 높이는 있는데 길이에 비해 폭은 좁고 몸통에 비교해 길다. 두개의 형상은 보기 좋게 잘 잡혀져 있다. 두부 측면은 평탄하고 옆에서 보면 모가 난 각이다.

주둥이와 두개부 위 라인은 거의 평행하다. 피부는 팽팽하며, 이마나 볼에 깊은 주름을 만든다. 그것은 두부를 낮게 하면 드리워지며 잘 발달한 듀랩으로 이어진다. 암컷의 피부는 수컷만큼 많지 않다.

■두개부

스컬 - 두개부는 높고 길며 엄밀히 말해 좁고 측면은 평탄하다. 눈썹 모양은 그만큼 명료하지 않으나 구별할 수 있다. 후두부의 융기는 아주 발달해 있으며 확연하게 돌출해 있다.

스톱 - 명료하지 않다.

■안면부

코 - 블랙 또는 마론(브라운)으로 블랙 앤 드 탄인 개는 항상 블랙이다. 코는 크고 잘 발달해 있으며 콧구멍은 잘 벌어져 있다.

주둥이 - 두개부와 길이가 같으며 두께가 있고 콧구멍이 가깝더라도 넓으며 그 크기와 주둥이 길이와 같다. 콧마루는 곧거나 혹은 약간 매부리코(약간 숫양 코)다.

입술 - 아주 길고 부드럽다. 윗입술은 아랫입술 위에 드리우며 앞으로 콧마루와 직각을 이루고 옆에서 보면 주둥이는 사각형으로 보인다. 구각은 곧은 입술이 되며(암컷은 수컷만큼은 아님) 풍만한 듀랩에 자연스럽게 녹아든다. 윗입술 선은 아래턱보다 약 5cm 내려간다. 입술 테두리는 색소가 있고 코 색에 따른다.

턱 / 이빨 - 치열이 완벽하고 협상교합으로 이빨은 강하고 희며 잘 발달한 턱에 바르게 붙어 있다. 절단교합도 허용된다.

볼 - 움푹 파인 모양이며, 특히 눈 아래가 그러하다.

눈 - 짙은 갈색(영어로 다크 브라운) 또는 블랙으로 블랙 안장 혹은 망토가 없는 개는 보다 밝은 색조(엠버)다. 중간 정도 크기로 타원형이며 축축하지 않고 돌출하지도 깊숙한 곳에 있지도 않으며 안와에 들어가며 홍채는 완전히 보고 잡힌다. 눈꺼풀의 윤곽은 불규칙적인 부분 없이 안구에 정상적으로 붙어 있다.

하안검의 약간 느슨한 부분은 결막이 조금 보일 만큼은 허용된다. 어떠한 경우라도 눈썹은 눈에 닿거나 방해되지는 않는다. 눈의 표정은 온화하고 부드러우며 위엄이 있으며 다소 우수에 차 있다.

귀 - 얇고 부드러우며 짧은 털로 덮여 있고 세세하게 벨벳과 같은 감촉으로 귓불은 매우 길고 주둥이 위에 뻗었을 때 조금이라도 코끝을 넘는다. 귀뿌리는 아주 낮고 눈 라인 혹은 그 보다도 낮게 두부를 따라 우아한 주름을 만들어 드리우며 안쪽과 뒤로 말린다(나선형상).
 

길고 냄새로 자취를 더듬는 것에 코를 지면에 닿게 할 수 있으며 아주 근육이 풍부하다. 인후 피부는 느슨하며 굉장히 발달해있고 더블 듀랩이 있는데 암컷은 수컷만큼은 눈에 띄지 않는다.

 

몸통

상부 라인과 하부 라인은 거의 평행하다.

■기갑

다소 명료하다.

■등

곧으며 넓고 길고 견고하다.

■허리

넓으며 강하고 짧고 약간 아치 형이다.

■엉덩이

근육이 풍부하고 약간 수평으로 결코 경사지지 않고 아주 넓고 꽤 길다.

■가슴

타원형으로 넓고 깊으며 앞다리의 사이는 배의 바닥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 흉곽은 충분히 길다. 앞가슴 및 어깨 끝은 확실하게 돌출해 있다. 늑골은 활 모양으로 보기 좋고 평탄하지도 술잔 모양도 아니다.

■언더 라인 및 복부

언더 라인은 거의 수평이다. 흉저는 잘 내려가 있다. 복부는 충실하고 넓고 내려져 있어 복부의 말려 올라감은 거의 보이지 않는다.

 

꼬리

길고 강하며 굵고 높이 위치하며 등 라인에서 연결되듯 이어지며 끝을 향해 서서히 앞이 가늘어진다. 사벨형상으로 올려진다. 활동 시에는 꼬리는 등선보다 위로 우아하게 커브하는데 말리거나 옆으로 굽어서는 안 된다. 꼬리 안쪽은 약 5cm의 거친 털로 덮여 있는데 그 털 길이는 꼬리 끝으로 갈수록 점차 짧아진다.

 

사지

■앞다리

용모 - 근육이 잘 발달해 있고 힘 좋은 양 앞다리는 곧으며 완전하게 평행을 이룬다.

어깨 - 길고 잘 경사지며 근육이 풍부하나 지나치게 무거워 보이지는 않는다.

상완 - 길고 경사져 있으며 어깨와 충분히 각도를 이룬다.

엘보우 - 확실하게 붙어 있으며 몸통에서 떨어지지 않고 또한 몸통에 너무 붙어 있어 부자연스럽지 않아야 한다.

전완 - 곧으며 뼈는 강하고 둥글다.

발목 - 확실하다.

패스턴 - 튼튼하고 앞에서 보면 수직이며 옆에서 보면 앞쪽으로 약간 경사진다.

앞발 - 콤팩트하고 아주 튼튼하며 내, 외향하지 않는다. 발가락은 아치 형이 보기 좋고 꽉 쥐고 있다(묘족). 패드는 두툼하고 튼튼하다. 발톱은 짧고 강하다.

■뒷다리

용모 - 튼튼하고 근육이 다부지며 앞다리와 조화를 이루고 있다. 뒤에서 보면 양 뒷다리는 완전하게 평행하고 너무 붙지도 벌어지지도 않았다.

대퇴 - 충분한 길이가 있고 근육이 풍부하다.

무릎 - 좋은 각도로 내, 외향하지 않는다.

하퇴 - 충분히 길고 근육이 풍부하다.

비절 - 튼튼하고 낮게 위치하며 좋은 각도를 유지한다.

중족 - 강하고 짧다.

뒷발 - 앞발과 동일하다.

 

걷는 모양

아주 전형적이며 매우 중요하다. 통상 걸음걸이는 속보로 움직임은 안정되어 있고 규칙 바르며 유연하고 경쾌하다. 다른 세인트 하운드에 비해 보다 많은 그라운드를 커버한다. 아주 특징적인 것은 중심이 횡방향으로 이동하는데 경사져 이동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뒷다리는 앞으로 잘 밟아나가며 충분한 추진력이 있고 앞, 뒷다리의 보폭은 같다.

상부 라인은 수평을 유지하며 사지는 평행하게 움직이는데 속도를 내면 중심으로 모여든다. 꼬리는 높이 올라가며 사벨형상으로 유지되는데 커브가 지면서 매우 둥글게 말리는 일은 없다. 블러드하운드는 오랜 시간 피로한 모습을 보이지 않으며 속보를 지속시킬 수 있어야 한다.

 

피부

몸통 전체에 유연하고 느슨한 탄력이 있다. 두부 피부는 보기 좋고 아주 느슨하고 풍부하며 굉장히 특징적이다. 이마 및 주둥이 측면에 피부는 주름을 만들어 드리우는데 이는 두부를 낮게 하는 것에 의해 명확해진다. 그러나 이마나 눈썹의 주름 등이 너무 깊거나 눈을 가려서는 결코 안 된다. 몸통의 피부가 너무 많거나 주름이 되는 것은 좋지 못하다.

 

피모

■털

몸통은 짧고 숱이 많으며 약간 견고하며 풍우에 견딜 수 있는 피모로 덮여 있다. 두부 및 귀 털은 아주 짧고 감촉이 좋다. 꼬리 안쪽은 보다 길고 보다 견고한 털로 덮여져 있다.

■모색

3가지로 구분된다. 2가지 색 블랙 앤드 탄 및 레버 앤드 탄 그리고 단색인 레드가 있다. 블랙 앤드 탄인 개일 경우 블랙 부분은 망토 혹은 안장에 의해 변화된다. 망토의 개일 경우에는 블랙이 우세하게 되며 탄(화운)은 주둥이, 볼, 눈 위, 앞가슴, 사지, 항문 주위에서 보인다.

안장의 개일 때에는 블랙이 다소 차이가 나며 등 부분으로 한정짓는다. 탄이 보다 확대된다. 레버 앤드 탄일 경우에도 색의 배치는 마찬가지가 된다. 이들 모색에 대한 특별한 제약은 없다. 보다 색이 짙은 부분 가운데 보다 밝은 색 털이 펼쳐져 있거나 오소리색 털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와 같은 혼합색은 허용된다. 단색인 레드에 있어서 레드는 밝은 레드에서 짙은 레드까지다. 2가지 색 탄이나 한 가지 색 레드가 옅은 것은 좋지 못하다. 앞가슴, 발가락, 꼬리 끝에 약간 흰색이 있는 것은 허용되는데 좋지 못하다.

 

크기

■체고

수 68cm, 암 62cm

각 4cm까지 상, 하한선은 허용된다.

■체중

수 약 46∼56kg, 암 약 40∼48kg

 

결점

위와 같은 기준에서 볼 때 미달되는 경우도 있는데, 결점을 매기는 것은 얼마나 미달되느냐에 달렸다.

■일반외모

둔중한 것. 실질이 결여된 것. 골량이 없는 것. 체고가 높은 것 또는 체구가 낮은 것. 체형이 장방형이기보다는 정방형에 가까운 것. 기품이 결여된 것.

■두부

폭이 넓고 두께감이 있는 두개부 혹은 매우 폭이 좁은 두개부. 이마가 꺼져 있는 것. 이마 피부가 앞으로 너무 나와 있는 것. 후두부 융기가 명료하지 못한 것. 너무 확연한 스톱. 오목한 형상의 콧마루. 짧은 주둥이 혹은 두께감이 없는 주둥이. 윗입술이 너무 드리워지지 못한 것.

■코 및 입술

색소가 옅은 것

■치열

결치

■눈

너무 작은 것. 안와에 너무 깊숙이 있는 것. 아래 눈꺼풀이 지나치게 드리워진 것. 결막이 너무 보이는 것.

■귀

지나치게 짧은 것. 두꺼운 것. 눈의 라인보다 위에 붙어 있는 것. 두부에 딱 붙어 있는 것 혹은 너무 평탄한 것.

■목

짧은 것. 가냘픈 것. 듀랩이 약간 있는 것.

■몸통

짧은 것 또는 너무 긴 것. 흉심이 부족한 것. 옆에서 봤을 때 앞가슴 돌출이 아주 조금 있는 것. 늑골이 평판한 것 혹은 술잔 모양인 것. 등이 약한 것 혹은 아치 형을 하고 있는 것. 엉덩이가 불거져 있는 것 또는 움푹 들어간 것. 복부가 지나치게 말려 올라가 있는 것.

■꼬리

꼬리 상태가 낮은 것. 다람쥐 꼬리, 둥그런 꼬리. 말린 꼬리. 혹이 있는 꼬리 혹은 꺾여진 꼬리. 낫 모양 꼬리 혹은 뒤틀린 꼬리.

■사지

앵귤레이션이 너무 이뤄진 것. 또한 너무 있는 것. 짧은 앞다리. 구성이 좋지 못한 것(옆에서 본 사례: 앞다리 경사가 심한 것 혹은 발목이 약한 것)(앞에서 본 사례: 앞발의 외향, 내향. 앞다리가 아치하고 있음. 중간관절이 몸통에서 떨어져 있는 것 등)(뒤에서 본 사례: 양 뒷다리가 접근해 있거나 떨어져 있는 것. 활 모양을 하고 있는 것. 카우 호크 혹은 바렐 호크 등). 발가락이 벌어져 있거나 들 토끼 발모양, 페퍼 호크

■걸음걸이

내, 외향보. 교차보행. 경행. 단축보행. 경직된 보행. 추진력이 결여된 것. 등이 약하고 힘이 전달되는 쪽이 좋지 못한 것.

■모색

색이 밝은 것. 옅은 것

■성격

자신이 없고 신경질적인 것

 

실격

■성격

공격적인 것. 지나치게 겁쟁이인 것

■일반외모

견종의 타입이 결여된 것

■이빨

언더 쇼트, 오버 쇼트. 난항치. 라이 마우스

■코와 입술

색소가 상당히 옅은 것. 핑크색. 블랙 앤 탄 색으로 블랙 이외의 색. 블랙 가죽 혹은 망토가 없는 개로 브라운(마론) 이외의 색

■눈

밝은 옐로(맹금류 눈)

■모색

모색의 항에 기재된 색과 일치하지 않는 것. 백반이 너무 넓게 퍼져 있는 것. 흰색이 발목 또는 비절까지 올라와 있는 것. 앞가슴에 너무 넓게 퍼져 있는 것. 앞가슴, 발가락, 꼬리 끝 이외의 백반, 예를 들면 흰색 주둥이, 브레즈 등이다.

■크기

과대, 과소 사이즈

■육체적인 이상

육체적인 이상을 보이는 것은 어떠한 이유라도 그 개는 실격 처리된다.

■음고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