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유명 도그쇼에 한국대표로 출진하는 꿈! KKF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HOME > KKF 서비스 > 국제 공인 견종

국제 공인 견종

아이리쉬 워터 스파니엘

  • FCI 스탠다드 No. 124
    원산지 아일랜드
    용도 물새 수렵용
    FCI 분류 그룹 8
    체고

    체고 :: 수 : 53~59cm

            암 : 51~56cm

연혁

정확한 기원은 불명한데 일반적으로 워터 스파니엘은 페루시아 원산의 개에서 진화했으며 스페인을 경유해 아일랜드로 유입되어졌다고 보고 있다. 물새를 쫓는 워터 독이라고 기술되어 있는 최초의 문헌은 160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며 아일랜드는 조류 사냥총이 쓰이기 전부터 내수성 있는 피모를 갖는 개가 쓰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선조에 관한 형적(形迹)으로서는 쥐와 같은 엉덩이에 난 털이라는 굉장히 특이한 특징 이외는 아무 것도 없었고 이 특징은 유사한 개에는 보이지 않았다. 현재 이 견종이 아일랜드 원산의 선조를 갖게 되었다는 근거를 제시하고 있고 이 꼬리가 윕(whip) 테일 혹은 래트(rat) 테일이라는 명칭의 기원이다.

이들 개의 자손은 19세기 후반에 다양한 쇼에 출진하면서 엄청난 성공을 거두며 1890년에 아이리쉬 워커 스파니엘 클럽이 설립되었다.

 

일반외모

스마트하고 자세가 좋으며 힘 좋은 체구 구성으로 콤팩트하거나 혹은 통통하다.

 

성격 / 습성

기개 좋고 아주 이해력이 빠르며 인내력이 강하고 대담하다. 활발하며 또한 아주 스태미나 넘치고 충실하다. 유머가 있는 좋은 가정견이기도 하나 타인에게는 냉담하다.

 

두부

충분한 크기다.

■두개부

두부 - 적당한 크기다.

스컬 - 높은 돔 형상으로 충분한 길이와 폭이 있다. 그 용적이 대뇌의 크기를 나타내고 있다. 길고 완만하게 컬한 톱 노트가 있으며 명료한 부풀음을 형성하며 스톱 쪽으로 드리워진다. 날개와 같은 형상이 되어서는 안 되며 곧게 드리워진다.

스톱 - 완만하다.

■안면부

얼굴 - 아주 매끄럽다. 피모는 폭이 좁은 라인을 그리며 아래턱의 뒤쪽에 턱수염을 형성한다.

코 - 크고 잘 발달해 있으며 어두운 호박색이다.

주둥이 - 길고 튼튼하며 약간 스퀘어한 외관을 띤다.

이빨 - 튼튼하고 치열이 고른 협상교합이다.

눈 - 비교적 작고 아몬드형으로 짙은 엠버 혹은 다크 개암나무 색(hazel)으로 아주 영리한 눈빛이다.

귀 - 아주 길고 귓불은 나뭇잎과 같다. 귀뿌리는 낮고 볼에 접근해 드리우며 길고 수축된 피모로 덮여 있다.

 

꽤 길고 힘 좋으며 아치 형으로 어깨와 확실하게 나란히 한다.

 

몸통

보기 좋은 크기로 늑골이 펼쳐져 있고 술잔 모양으로 보이는 균형 잡힌 몸통으로 전체적으로 힘이 좋고 근육이 발달해 있다.

■등

짧고 폭이 넓으며 평탄하고 후구(後軀)에 확실하게 결합한다.

■허리

깊고 폭이 넓다.

■가슴

깊으나 앞다리 사이는 너무 넓거나 둥근감을 띄어서는 안 된다. 가슴둘레는 크고 늑골은 어깨 보다 뒤에서 잘 펼쳐져 있다. 늑골은 충분히 뒤까지 달한다.

 

꼬리

매끄럽고 부들기는 강하며 굵고(미근부에서 7.5cm~10cm까지는 짧은 말린 털로 덮여 있음) 서서히 앞이 가늘어지며 끝은 뾰족하다. 비절에 달할 만큼 길지 않으며 등과 거의 같은 직선상에 유지되어 있지 않으면 안 된다.

 

사지

■앞다리

어깨 - 아주 힘이 좋고 경사져 있다.

앞다리 - 뼈는 튼튼하고 곧으며 중간관절의 끝과 기갑은 같은 직선상에 있다.

■뒷다리

아주 힘이 좋다.

무릎 - 잘 굽혀져 있다.

비절 - 낮다.

■발

크고 약간 둥근감을 띠며 벌어져 있다. 발가락 위나 사이에도 풍부한 피모로 덮여 있는데 여분의 장식모는 없다.

 

걷는 모양

보행은 이 견종 특유의 것이다. 술잔모양의 늑골윤곽에 의해 만들어지는 옆으로 흔들리는 보행이다.

 

피모

■털

숱이 많으며 상당히 수축되고 말린 털이다. 거의 울과 같지 않은데 자연스러운 기름의 막으로 덮여 있다. 목 뒤와 측면은 몸통과 닮은 말린 꼬리로 덮여 있고 인후는 매끄럽고 아래턱 깊숙하게 있다. 흉골에 걸쳐 매끄러운 피모가 V자 형상의 반점을 만들고 있다. 앞다리는 전체가 풍성한 피모로 덮여 있는데 앞쪽 피모는 약간 짧다. 뒷다리 비절보다 아래 앞쪽은 매끄러우나 뒤쪽은 발까지 장식모로 덮여 있어야만 한다.

■모색

굉장히 짙은 퓨즈 레버다. 가슴에 화이트 반점이 있는 것은 좋지 않다.

 

크기

■체고

수 53~59cm, 암 51~56cm

 

결점

위와 같은 기준에서 볼 때 미달되는 경우도 있는데 결점을 매기는 것은 얼마나 미달되느냐에 달렸다.

1. 가슴에 화이트가 들어가 있는 것

2. 피모색이 옅은 것

3. 눈색이 밝은 것

4. 피모가 우리한 것

5. 비절 앞에 장식모가 있는 것

6. 앞다리의 앞에 피모가 적은 것

7. 스프레이 피트

8. 꼬리에 장식모가 있는 것

9. 안면부에 장식모가 있는 것

10. 발에 화이트가 들어가 있는 것

 

실격

음고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