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유명 도그쇼에 한국대표로 출진하는 꿈! KKF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HOME > KKF 서비스 > 국제 공인 견종

국제 공인 견종

래브라도 리트리버

  • FCI 스탠다드 No. 122
    원산지 영국
    용도 건독
    FCI 분류 그룹 8
    체고

    체고 :: 수 : 56~57cm

            암 : 54~56cm

연혁

라브라도 리트리버의 다양한 활약은 널리 알려져 있으나 연혁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16세기경 북미 대륙의 연안에 출어(出漁)한 북유럽과 영국의 어선에 동승한 캐나다의 래브라도 반도에 건너간 견종의 후예라고 생각된다.

1880년경 뉴펀들랜드 섬으로부터 대구를 운반하는 선박으로 영국에 보내온 것이 유럽에 처음으로 소개된 것이라 전해진다. 라브라도 리트리버는 긴 세월을 매우 추운 바닷가에서 바다에 떠내려갔던 그물을 찾아내거나 그물에서 튀어나오는 생선을 잡거나 그것을 운반하는 일에 이용되었다. 1880년까지는 고집스런 성격을 하고 있었으나 이후 순종하는 성격이 되었고 훈련 능력이 향상되어 운반견이나 경찰견으로서도 이용되었고 최근에는 맹도견으로서 활약하는 경우도 많으며 세계 각국에서 사육되고 있다.

리트리버라고 하는 것은 포획물을 회수, 운반하는 개라는 의미이다. 지명이 견종명이 되었다. 조렵견, 가정견. 총사냥개.

 

 

일반외모

체구는 튼튼하고 몸통은 짧고 매우 활동적이다. 두개부는 폭이 넓고 가슴과 늑골은 폭이 넓고 깊다. 허리 및 뒷다리는 폭이 넓고 힘이 좋다.

 

성격/ 습성

 마음씨 좋고 아주 총명하다. 후각은 뛰어나며 소프트 마우스로 물을 아주 좋아한다. 적응성이 있으며 헌신적인 반려견이다. 이해력이 있고 예민하며 유순하고 사람을 기쁘게 하는 것을 좋아한다. 선천적으로 상냥하고 공격적이지 않으며 과도하게 소심하지도 않다.

 

두부

■두개부

스컬 - 폭이 넓고 살이 지나치게 붙어 있지 않으며 윤곽이 뚜렷하다. 확실한 볼을 갖는다.

스톱 - 명료하다.

■안면부

코 - 폭이 넓고 콧구멍은 잘 발달해 있다.

주둥이 - 힘이 좋고 날카로운 쐐기 형(snippy)은 아니다.

턱 / 이빨 - 턱은 중간 정도 길이로 턱 및 이빨은 강력하고 이빨은 완벽하고 고른 치열로 결치가 없는 협상교합이다. 턱에 대해 수직으로 자라 있다.

눈 - 중간 정도 크기로 이해력이 있는 부드러운 표정을 하고 있다. 브라운 혹은 헤이젤이다.

귀 - 크지 않으며 무겁지도 않고 두부를 따라 드리워지는데 귀뿌리는 두부 약간 뒤에 위치한다.

 

확실하며 튼튼하고 힘이 좋고 어깨에 확실히 붙어 있다.

 

몸통

■등

톱 라인은 평탄하다.

■허리

폭이 넓고 쇼트 커플드로 튼튼하다.

■가슴

충분한 폭과 깊이가 있고 늑골은 술잔모양으로 잘 펼쳐져 있다.

 

꼬리

특색 있는 생김새를 보인다. 미근부는 아주 굵고 앞으로 갈수록 서서히 가늘어진다. 중간 정도의 길이로 장식모는 없는데 전체가 짧고 두꺼우며 숱이 많은 피모에 의해 덮여 있다. 둥글게 보이기 때문에 오터(otter) 테일(수달의 꼬리)로도 불린다. 꼬리는 높이 올려져도 좋은데 등 위로 말려서는 안 된다.

 

사지

■앞다리

앞다리는 좋은 골격으로 앞이나 옆에서 봐도 엘보우에서 지면까지 곧게 뻗어 있다.

어깨 - 길고 경사져 있다.

■뒷다리

잘 발달해 있고 꼬리는 경사지지 않는다.

무릎 - 양호한 각도를 이룬다.

비절 - 충분히 낮게 위치하며 카우 호크는 극히 좋지 못하다.

■발

둥글고 콤팩트하며 발가락은 보기 좋게 아치해 있고 패드 역시 잘 발달해 있다.

 

걷는 모양

자유롭고 그라운드 커버링에 풍부하며 앞다리나 뒷다리 모두 곧고 정확하게 움직인다.

 

피모

■털

피모는 현저한 특징인데 단모로 숱이 많으며 웨이브 형상의 털이나 장식모는 없다. 감촉은 꽤 견고하며 하모는 풍우에 강하다.

■모색

전체적으로 블랙 혹은 옐로, 레버/초콜릿이다. 옐로는 밝은 크림색에서 레드 폭스까지가 된다. 가슴에 있는 작은 화이트 반점은 허용된다.

 

크기

■이상적인 체고

수 56~57cm, 암 54~56cm

 

결점

위와 같은 기준에서 볼 때 미달되는 경우도 있는데 결점을 매기는 것은 얼마나 미달되느냐에 달렸다.

 

실격

음고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