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유명 도그쇼에 한국대표로 출진하는 꿈! KKF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HOME > KKF 서비스 > 국제 공인 견종

국제 공인 견종

잉글리쉬 코커 스파니엘

  • FCI 스탠다드 No. 5
    원산지 영국
    용도 플러슁 독
    FCI 분류 그룹 8
    체고

    체고 :: 수 : 39~41cm

            암 : 38~39cm

연혁

영국에서 스파니엘의 조상견에 관한 가장 오래 된 기록은 웰즈왕이었던 하우엘더의 법전에 “왕의 스파니엘은 1 파운드의 가치가 있다”고 기재되어 있는 것이 최초이다. 이 스파니엘은 랜드 스파니엘이라고 생각되며 영국의 많은 스파니엘들의 조상견이었다.

일설로는 프랑스의 브리타니 스파니엘을 조상으로 하고 이것에 토이 스파니엘의 브렌하임을 교배하여 만들었다고도 한다. 영국의 웰즈지방에서 17세기경부터 주로 산새(도요새)사냥에 이용하였다. 콕(도요새)을 잡는 개라고 하여 코카라고 불리어지게 되었다. 켄넬 클럽에 이 견종명이 공인된 것은 1883년으로 이후 국제적으로 발전하였다. 아메리칸 코카 스파니엘의 직계의 조상견이다. 현재는 가정견, 애완견으로도 사육되고 있다.

 

일반외모

 전체적으로 균형이 있고 튼튼하며 활동적이다. 또한 성격은 쾌활하고 튼튼한 스포팅 독이다. 체고는 기갑에서 미근부까지 길이로 거의 같다.

 

성격 / 습성

 밝은 성격으로 끊임없이 흔들거리는 꼬리는 전형적인 활달함을 표출하고 있다. 냄새로 수렵 목표물을 추적할 때에는 무성한 수풀 등에도 주저없이 뛰어든다. 온화하고 애정이 깊으나 대단히 활동적이다.

 

두부

■두개부

스컬 - 잘 발달해 있고 확실한 윤곽으로 너무 가늘거나 볼품없지 않다.

스톱 - 명료하며 코끝과 후두부 중간에 위치한다.

■안면부

코 - 예리한 후각을 갖기에 알맞으며 충분히 폭이 넓다.

주둥이 - 스퀘어 형을 띤다(정방형).

턱 / 이빨 - 턱은 튼튼하고 완벽히 치열 고른 협상 교합으로 턱에 대해 수직으로 자라 있다.

볼 - 돌출하지 않는다.

눈 - 크나 튀어나오지 않았다. 암갈색에서 브라운에 이르며 결코 밝지는 않다. 다만 레버, 레버 론, 레버 앤드 화이트일 경우 모색과 조화를 이룬 다크 헤이젤이다. 현명하고 온화한 표정인데 빈틈없고 밝으며 건강하다. 눈가는 팽팽하다.

귀 - 소열편(lobular)로 눈높이 정도로 낮게 붙어 있다. 빼어난 귀는 코끝까지 다다른다. 길고 곧은 실크와 같은 피모로 확실하게 덮여 있다.

 

보기 좋은 길이로 근육질이다. 경사진 어깨로 확실하게 이어진다. 인후는 확실하다.

 

몸통

튼튼하고 콤팩트하다.

■톱 라인

확실하며 수평으로 허리 끝에서 미근부에 걸쳐 완만하게 꼬리 아래쪽으로 경사져 있다.

■허리

짧고 폭이 넓다.

■가슴

충분히 발달해 있고 앞가슴은 깊다. 앞가슴의 폭은 너무 넓거나 좁지 않다. 늑골은 잘 펼쳐져 있다.

 

꼬리

등 라인보다 약간 낮게 붙는다. 움직임은 가뿐하고 수평으로 유지되며 결코 꼿꼿이 세우는 일은 없다. 관례적으로 단미시키는데 단미시킬 경우 감춰질 만큼 짧지 않고 또한 작업 중 끊임없이 움직임을 방해할 만큼 길어서도 안 된다. 단미시키지 않을 경우에는 약간 커브하며 적당한 길이로 몸통크기와 균형을 잡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밸런스가 좋은 외관을 만들어 낸다. 비절 보다 아래로 달하지 않는 것이 이상적이다.

미근부는 확실하며 끝으로 갈수록 앞이 가늘다. 꼬리도 피모가 풍부하다. 보행 시에는 활달하게 등의 선보다 높게 유지되는 일은 없다. 또한 소심하고 비겁하게 보일 만큼 낮게 유지되어서는 안 된다.

 

사지

■앞다리

다리의 골량은 충분하고 곧게 뻗어 있으며 힘을 모을 수 있을 정도로 짧은 길이지만 이 당당한 스포팅 독에게 기대되는 상당한 운동량을 막을 정도로 짧지는 않다.

어깨 - 경사져 있고 확실하다.

■뒷다리

폭이 넓고 충분히 둥근감을 띠며 굉장히 근육질이다. 다리 뼈는 튼튼하다.

무릎 - 잘 굽혀져 있다.

중족 - 짧고 비절 관절 아래에 위치하며 충분한 추진력을 만들어낸다.

■발

견고하고 두툼한 패드로 덮여 있고 묘족이다.

 

걷는 모양

상당한 추진력을 가지며 확실한 움직임으로 그라운드 커버링이 풍부하다.

 

피모

■털

평탄하고 모질은 부드러우며 결코 거칠거나 웨이브가 들어가서는 안 된다. 모량은 너무 풍성하지 않고 컬하지 않는다. 앞다리, 몸통 및 비절 보다 위에 있는 뒷다리에는 충분한 장식모가 있다.

 

■모색

다양하다. 단색에 있어서는 가슴 이외의 화이트는 인정되지 않는다.

 

크기

■체고

수 39~41cm, 암 38~39cm

■체중

암, 수 모두 12.5kg~14.5kg

 

결점

위와 같은 기준에서 볼 때 미달되는 경우도 있는데 결점을 매기는 것은 얼마나 미달되느냐에 달렸다.

 

실격

음고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