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유명 도그쇼에 한국대표로 출진하는 꿈! KKF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HOME > KKF 서비스 > 국제 공인 견종

국제 공인 견종

킹 찰스 스파니엘

  • FCI 스탠다드 No. 101
    원산지 영국
    용도 반려견, 번견
    FCI 분류 그룹 9
    체고

    체중 :: 3.6~6.3kg 

연혁

17세기 영국의 찰스 1세와 찰스 2세에게 사랑 받았던 견종으로서, 이 시기에 출현한 견종으로 생각되나 그때보다 100년 정도 이전일 것이라고도 전해진다. 프랑스의 몸통이 길고 브랜하임(백색과 갈색의 모색)의 스파니엘이 조상견인 듯하다. 주둥이가 짧은 것으로 아시아의 견종(퍼그 또는 친)과의 혼혈이라는 설도 있으나 그것이 사실이더라도 그 후에 교배되었던 것이라 여겨진다.

17세기와 18세기에 그려진 그림에서는 긴 주둥이를 하고 있다. 많은 왕들에게 사랑 받았으나 찰스 1세가 특히 애착을 가졌다. “찰스의 개로부터 통행세를 받아서는 안 된다”라고 하는 법령을 공포할 정도였다. 모색의 순수함을 유지하기 위하여 블랙 탄, 프린스 찰스(트라이칼라), 브랜하임, 루비 등의 모색으로 상당히 많았으나 현재는 전부 킹 찰스 스파니엘이라고 불리어진다.

 

일반외모

세련되고 콤팩트하다.

 

습성/ 성격

밝고 이해력이 빠른 토이 스파니엘 종으로 뚜렷한 반구형의 두부를 갖는다. 조심스럽고 온화하며 애정이 깊다.

 

두부

■두개부

스컬 - 개 크기에 비해 크며 눈 위에서 돌출된 근사한 반구형태를 하고 있다.

스톱 - 스컬과 코 사이는 상당히 뚜렷하다.

■안면부

코 - 검은색으로 크고 넓게 벌어진 콧구멍을 갖고 있다. 상당히 짧고 스컬 쪽으로 위를 향하고 있다.

머즐 - 정방형으로 폭이 넓다. 두껍고 위를 향하고 있어 들창코와 같다.

입술 - 확실하게 포개지며 잘 다물고 있다.

턱 / 이빨 - 아래턱은 폭이 넓다. 약간 반대교합을 이룬다. 혀를 내놓고 있는 것은 아주 좋지 못하다.

볼 - 눈 아래는 파여 있지 않으며 탄력이 충분하다.

눈 - 아주 크고 어둡다. 널리 떨어져 위치한다. 눈꺼풀은 안면부 라인에 대해 평행하게 덮인다. 매력적인 표정을 짓고 있다.

귀 - 낮게 위치하며 볼에 접해 평평하게 드리워진다. 상당히 길고 장식모도 충분히 있다.

 

적당한 길이로 힘이 있다. 아치 형을 띠며 자랑스럽게 두부를 받들고 있다.

 

몸통

■등

짧고 수평을 이룬다.

■가슴

폭이 넓고 깊다.

 

꼬리

단미시키는 것은 임의적이다.

단미시킬 경우에는 충분한 장식모가 있고 등 위로 올려질 때도 등선 보다 위로 유지되지 않아야 한다.

단미시키지 않을 경우에는 단미시킬 때와 같고 전체적으로 균형이 잘 잡혀 있어야 한다.

 

사지

■앞다리

다리는 짧고 곧게 뻗어 있다.

어깨 - 충분히 레이백하고 있다.

엘보우 - 늑곽과 접해 있고 내외전 하지 않는다.

앞무릎 - 안정되어 있다.

■뒷다리

뛰어난 추진력을 만들어낼 만큼 충분한 근육이 있다.

무릎 - 보기 좋은 각도를 이룬다.

비절 - 충분히 낮으며 보기 좋은 각도를 이룬다.

뒷무릎 - 뒤에서 보면 곧으며 내외향하지 않는다.

■발

콤팩트하고 발바닥이 두툼하며 장식모가 있다. 발가락은 꽉 쥐고 있으며 둥글고 고양이 발과 같다. 쿠션도 충분한 편이다. 종종 발바닥 가운데 부분과 발톱이 접합하기도 한다.

 

걷는 모양

경쾌하고 우아함을 과시하는 듯한 걸음이다. 뒷다리에는 추진력이 있고 건전한 걸음걸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피모

■털

길고 실크와 같으며 곧게 뻗어 있다. 약간의 웨이브는 허용되나 컬한 것은 제외된다. 다리, 귀 및 꼬리는 풍성한 장식모로 덮여 있다.

■모색

블랙 앤드 탄 - 선명한 광택이 있는 검은색으로 밝은 마호가니의 탄 마킹이 머즐, 다리, 가슴, 귀와 꼬리 뒤쪽에 있다. 눈 위에는 점이 있고 가슴에 백반은 바람직하지 않다.

트라이 컬러 - 바탕색은 파리 화이트로 흑반이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 볼, 귀와 꼬리 뒤쪽에는 윤기 나는 탄 마킹이 있으며 눈 위에는 황갈색 점이 있다. 눈 사이에서 전두부에 걸쳐 폭 넓은 화이트 브레이즈가 있다.

브랜하임 - 바탕색은 파리 화이트로 체스넛 레드 마킹이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 폭 넓고 선명한 브레이즈가 있으며 스컬 중심에 점을 갖는다. 이는 약 1페니 동전 크기와 같다. 선명한 체스넛 레드 마킹이 있어야 한다.

루비 - 전체적으로 선명한 체스넛 레드여야 한다. 가슴에 백반은 아주 좋지 않다.

 

크기

3.6∼6.3kg

결점

위와 같은 기준에서 볼 때 미달되는 경우도 있는데 결점을 매기는 것은 얼마나 미달되느냐에 달렸다.

 

실격

음고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