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유명 도그쇼에 한국대표로 출진하는 꿈! KKF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HOME > KKF 서비스 > 국제 공인 견종

국제 공인 견종

퍼그

  • FCI 스탠다드 No. 253
    원산지 중국
    용도 반려견
    FCI 분류 그룹 9
    체고

    체중 :: 수, 암 : 6.3~8.1kg 

연혁

중국의 오래 된 애완견이다. 네덜란드에 전해진 것이 17세기 말경이라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유럽에서는 네덜란드의 원산 견종이라고 믿고 있었던 시대가 길었었다. 페키니즈 등과 같은 조상견으로 부터 만들어졌다고 한다. 그러나 중국에 있었던 이 견종의 연혁은 전혀 알 수가 없다.

영국에서는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를 통하여 수입하였고 귀부인들에게 애호되어 급속하게 인기 견종이 되었다. 당시에는 귀를 잘라 주는 습관이 있었다. 이 견종을 애호한 황제나 귀족 중에서는 영국의 윌리엄 3세(1650~1702년)와 러시아의 에카테리나 2세 왕비(1729~1796년) 등이 있다.

퍼그라고 하는 것은 라틴어로 “꽉 쥔 주먹”이라는 뜻으로 머리의 형태가 꽉 쥔 주먹과 비슷하다는 것에서 이름지어졌다고 한다. 나라에 따라 견종명이 다른 진기한 견종이다.

 

일반외모

체구는 충실하고 근육이 발달하여 있다. 탄탄한 체격의 정방형 소형견이다.

 

습성 / 성격

애교를 잘 부리는 반면 위엄함과 빠른 이해력을 갖추고 있다. 침착하며 쾌활한 성격이다.

 

두부

크고 둥글지만 애플 헤드는 아니다.

■두개부

스컬  패인 자리는 거의 보이지 않으나 주름은 확연하다.

■안면부

머즐 - 짧고 뭉뚝하다. 정방형이나 위를 향하지 않는다.

턱 / 이빨 - 약간 반대교합을 이룬다. 라이 마우스, 이빨이나 혀가 보이는 것은 극히 좋지 않다. 아래턱은 폭이 넓고 절치는 거의 일직선상으로 자란다.

눈 - 어둡고 상당히 크다. 공 모양과 같으며 부드럽고 열정적인 표정을 짓고 있다. 눈빛이 예사롭지 않으며 흥분하고 있을 때에는 반짝반짝 빛이 난다.

귀 - 얇고 작다. 마치 검은 벨벳과 같이 부드러운 게 특징이다. 2종류의 형태가 있는데 작은 드롭 이어가 포개지면서 뒤로 접혀 귓불이 보이는 <로즈 이어>와 귓불이 앞으로 접혀 끝 부분이 개구부를 덮게끔 스컬을 따라 드리워지며 눈 쪽을 향하는 <버튼 이어>가 있다. 후자의 경우가 바람직하다.

 

굵고 약간 아치 형을 하고 있다. 충분한 길이를 하고 당당하게 쳐들고 있다.

 

몸통

짧고 콤팩트하다.

■등

톱 라인은 평평하고 로치백이 아니라면 스웨이 백도 아니다.

■가슴

폭이 넓고 갈비뼈는 보기 좋은 외관을 하고 있다.

 

꼬리

트위스트: 꼬리 위치는 높으며 엉덩이 위로 최대한 찰싹 붙어 돌돌 말려있어야 한다. 더블 컬한 형태가 가장 좋다.

 

사지

■앞다리

다리는 상당히 튼튼하며 곧게 뻗어 있다. 적당한 길이로 몸통 바로 아래 붙어 있다.

어깨 - 보기 좋게 경사져 있다.

■뒷다리

다리는 상당히 튼튼하며 적당한 길이로 몸통 바로 아래 붙어 있다. 뒤에서 보면 곧고 평행하다.

무릎 - 보기 좋은 각도를 형성하고 있다.

■발

헤어 피트만큼의 길이도 아니며 캣 피트만큼 둥글지도 않다. 발가락은 잘 나뉘어 있고 발톱은 검은색을 띤다.

 

걷는 모양

앞에서 보면 다리는 어깨 바로 밑에서 움직이며 발은 곧게 앞으로 뻗고 있다. 내외향하지 않는다. 뒤에서 보면 움직임이 한층 명확해 보인다. 앞다리는 곧게 앞으로 뻗으며 뒷다리는 무릎을 이용해 자유롭게 움직인다. 뒷다리의 특징적인 걸음걸이에 의해 약간 롤링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피모

■털

가늘고 매끄러우며 부드럽고 짧다. 윤기가 있으며 거친 털이 아니라면 울과 같은 피모도 아니다.

■모색

실버, 아플리코트, 화운, 블랙 등이 있다. 어떠한 모색도 뚜렷하며 트레이스(후두부에서 꼬리에 걸쳐 블랙 라인을 형성)나 안면부와의 대비도 선명한 편이다. 반점 또한 뚜렷하며 머즐과 안면부, 귀, 볼 위 점, 엄지 마크나 전두부의 다이아몬드, 트레이스는 모두 검을수록 좋다.

 

크기

이상적인 체중은 6.3~8.1kg가 좋다.

 

결점

위와 같은 기준에서 볼 때 미달되는 경우도 있는데 결점을 매기는 것은 얼마나 미달되느냐에 달렸다.

극단적인 부정교합

 

실격

음고환

 

기타

본 견종은 나라에 따라 견종명이 다르다. 라틴계의 국가에서는 모프스(찡그린 얼굴)라고 많이 불리어 진다. 중국의 광주, 사천 등지에서는 파쿠(覇向, 코를 골며 자는 왕과 같은 개)라고 불리어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