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유명 도그쇼에 한국대표로 출진하는 꿈! KKF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HOME > 도그쇼 > 도그쇼안내

도그쇼안내

세계 3대 도그쇼

FCI 월드 도그쇼

FCI의 대표적인 도그쇼는 매년 각 3개의 대륙별로 열리는 섹션쇼(유럽, 아시아 & 퍼시픽, 아메리카& 캐러비언)가 있으며, 이를 아우르는 FCI 월드 도그쇼가 FCI 총회에서 투표를 통해 선발된 국가에서 해마다 개최되고 있다. 말 그대로 세계 애견인의 축제인 FCI 월드 도그쇼는 1956년 독일에서 그 첫 번째 쇼가 개최되었으며, 이후 전 세계를 돌며 평균 50여 개국에서 온 1만여 마리의 세계적 명견들을 한자리에 불러 모으고 있다. 1994년 FCI 베른(Berne) 월드 도그쇼에는 15,571두의 출진 수를 기록한 적이 있으며, 이처럼 많은 두수의 출진견을 심사하기 위해 쇼는 3, 4일 또는 그 이상의 일정으로 개최되고 있다.
FCI 월드 도그쇼가 다른 유수의 명문 도그쇼와 차별화되는 가장 큰 특징은, 전 세계에서 출진한 참가자들과 애견단체 관계자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행사인 만큼 각 국가간의 교류, 협력 관계를 돈독히 할 수 있는 민간문화 교류의 산실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크러프츠 도그쇼

크러프츠(Crufts)는 찰스 크러프츠(Charles Cruft)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찰스(Charles)는 1876년 홀본(Holborn)에서 제임스 스 스프레트(James Spratt)와 함께 애견 간식을 팔기 시작했다. 이 사업으로 큰 성공을 거두어 웨스트민스터의 왕립 수족관에서 ‘테리어 클럽 쇼’를 개최하였고. 그 후 1891년 농업 강당(Agricultural Hall)에서 전 견종 도그쇼를 개최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오늘날의 크러프츠 도그쇼의 시초이다. 이는 전견종이 출진한 최초의 도그쇼였다. 1938년 찰스 크러프츠가 세상을 떠난 후 그의 부인은 세계적인 쇼를 만들어 놓은 남편의 업적을 지속하기 위해서 영국 캔넬 클럽(KC)에게 쇼를 맡아줄 것을 요청하여 1948년 영국 캔넬 클럽(KC)에 의해 첫 크러프츠 도그쇼가 열려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매년 그 명성을 드높이고 있다. 1956년도 이후 버밍엄의 NEC(National Exhibition Centre)에서 열리고 있으며, 100주년을 기념하는 1991년의 크러프츠 도그쇼는 기네스북으로부터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도그쇼로 인증 받았다. 해마다 크러프츠 도그쇼에서는 어질리티 대회(agility)와 여러 경쟁을 포함하여 2만 8천여마리의 견이 참가하며 약 16만 명 이상이 관람하고 있다.

웨스트민스터 도그쇼

웨스트민스터(Westminster)는 미국 켄넬 클럽(AKC)이 형성되기 이전에 만들어졌다. 1877년에 웨스트민스터의 멤버들과 필라델피아 켄넬 클럽(Kennel Club of Philadelphia)의 멤버들이 함께 쇼의 규칙과 제도를 채택했고, 이 규칙을 감독하기 위해서 심사위원회(Board of Appeals)를 설립하였다. 이것이 1884년에 창설된 미국 켄넬 클럽(AKC)의 기원이 되었다. 웨스트민스터 켄넬 클럽(Westminster Kennel Club) 주최로 1877년 뉴욕의 메디슨 스퀘어 가든(Madison Square Garden)에서 최초 도그쇼가 개최되었다. 첫 도그쇼에 무려 1,200두 이상의 견이 출진하여 3일에서 하루가 더 연장되기도 하였으며, 첫 쇼로부터 생긴 수익금의 일부분을 길을 잃거나 불구가 된 개들을 위한 보금자리를 만들기 위해 미국동물애호협회(ASPCA)에게 기탁하였다. 웨스트민스터 클럽은 개에 대한 관심 증대와 견종 보존 및 뉴욕에서 매년 도그쇼를 개최하는 것 이 두 가지 목표를 충실히 지키고 있다. 모든 참가자들이 도그쇼에서 가장 받고 싶어 하는 상인 Best in Show는 1907년부터 시상 되었다. 오늘날에는 출진 자격 및 출진 두수에 제한이 있으며 매년 2월에 이틀간 개최된다. 웨스트 민스터 도그쇼는 1948년부터 TV로 생중계되고 있으며, 특별한 스포츠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